검찰, 일단 '평창올림픽 댓글조작' 혐의로만 기소
사무실 임차비 年6천, 인터넷카페 운영비 年11억...어디서 났을까?
지난 8년 간 책 출간한 적 없어...사무실과 자택서는 휴대폰 170대 압수
경찰, 외부에서 활동자금 지원받았을 가능성 수사

'민주당원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이 민주당 권리당원 김동원 씨(48·필명 드루킹) 등 댓글팀원들의 계좌 추적을 통해 조직활동에 활용된 운영 자금의 출처를 확인하는 등 수사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김 씨에 대한 계좌추적을 진행 중에 있다"며 "자료를 넘겨받아 돈의 흐름을 면밀하게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찰은 김 씨가 주도해서 만든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운영비와 댓글조작의 근거지였던 '느릅나무출판사'의 운영경비의 자금출처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 씨는 강의비 등으로 충당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무실 임대료가 1년에 약 6천 만원에 이르며, 경공모 운영비 또한 11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자금 출처에 대한 의구심이 제기된다. 

출판사 사무실에서는 매일 20∼30명이 모여 여론조작 활동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대선 전부터 조직적 여론조작을 한 것으로 보이는 김씨가 전기료, 인건비 등 각종 경비를 어디서 충당했는지 규명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 출판사는 지난 8년간 단 한 권의 책도 출판한 적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사무실과 자택에서 경찰이 압수한 휴대폰만 170여대다. 

또한 경찰은 김 씨가 2017년 대선 당시 댓글조작팀을 조직적으로 운영했을 가능성과 이 과정에서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의 대변인이었던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 보고·지시 등이 이루어졌는지도 염두에 두고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방침이다. 실제 김 씨와 김 의원 두 사람은 의원회관 사무실 및 김 씨의 출판사 느릅나무 등에서 최소 5차례 만남이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으며, 이 과정에서 댓글과 관련한 논의가 이뤄졌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1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김 씨가 지난 1월 17일 남북단일팀 기사 관련 댓글 2건을 조작한 것 외에도 또 다른 댓글 조작했는지와 관련해서도 추적하며 수사 범위가 확대되는 기류이다. 
 

댓글 조작 현장 의혹 '느릅나무출판사'

이외에도 김 씨는 정치인들에게 거액을 후원하며 자신의 영향력을 행사하려 했던 정황들도 거론된다. 김 씨는 20대 총선 한 달 전인 2016년 3월엔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현금 5000만원을 건네려 한 혐의(정치자금법 위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당시 검찰은 "의심되긴 하지만 증거가 부족하다"며 무혐의로 처분했다. 그러나 같은 시기 김씨는 노 의원 선거 캠프 자원봉사자에게 200만원을 준 혐의로 벌금 600만원을 선고받았다.

김씨는 지난 1월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측에 경공모 강연을 요청하며 보낸 소개 자료에서 "경공모 운영자금은 연 11억원"이라고 밝혔다. 그는 "기부금·후원금을 받지 않고, 강연 수입 등으로 충당한다"고 했다.

이에 따라 김씨의 자금 출처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김씨는 주로 경공모 카페 회원들을 통해 자금을 축적한 것으로 보인다. 2014년 김씨가 만든 경공모는 현재 회원 수가 2500여명에 달하는데, 이들을 상대로 강연비나, 유명인 초청행사 등을 개최해 돈을 걷은 것으로 전해진다.

김씨의 또 다른 자금줄은 비누 사업이었다. 김씨는 직접 만든 비누를 카페 회원들에게 대량으로 판매하고, 제휴를 맺은 좌파 성향 카페 회원들에게도 공동 구매를 권하기도 했다.

검찰은 17일 '댓글조작' 혐의를 받는 민주당 권리당원 김동원 씨(48·필명 드루킹) 등 댓글팀원들 3명을 재판에 넘겼다. 적용된 혐의는 올해 1월 평창동계올림픽 관련 기사에 달린 댓글을 조작한 단일 사안뿐이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이진동 부장검사)는 이들을 형법상 컴퓨터 등 장애 업무방해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고 밝혔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