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식 불법행위에 대한 수사-文대통령 사과도 촉구
"참여연대 출신 위선과 부도덕,동업자 정신 드러났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6일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의 5000만원 셀프 후원에 대해 ‘위법하다’는 결론을 내린 직후 정치권에서는 인사 검증의 책임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졌다. 자유한국당ㆍ바른미래당ㆍ민주평화당 등 야당들은 일제히 “문재인 대통령은 김 원장을 인사 검증하고도 제대로 검증 못 한 조국 민정수석도 경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위법 결정을 내리고 김 원장이 사의를 표명한 데 대해 “김기식은 법에 따라 불법행위에 대한 엄정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청와대는 김 원장을 즉시 사퇴시키고 조국 수석은 인사참사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김기식과 김기식으로 대표되는 이 정권 최고 실세 그룹인 참여연대 출신들의 위선과 부도덕, 동업자 정신이 국민 앞에 철저히 드러났다"며 “청와대와 대통령이 직접 나서 관행을 운운하고 이미 결론을 내린 선관위에 엄포성 질의를 하는 한심한 촌극까지 벌어졌음이 놀라울 따름이다”고 말했다.

이어 "김기식의 동지이자 변호인을 자처했던 조국 민정수석은 더이상 그 자리에 있어서는 안 되는 부적격자임이 판명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조국 수석은 김 원장 사태는 물론 1년 간 벌어진 인사 참사의 책임을 져야 한다"며 "대통령은 조국 수석 역시 당장 경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명백히 알고도 저지른 불법"이라면서 "김기식이 버젓이 금감원장이 돼 금융권의 팔을 비틀고 개혁을 이야기하는 비정상적인 형국이 18일째 계속된 것이 대한민국의 비극"이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바른미래당도 "인사참사를 일으킨 조국 민정수석은 사퇴하고, 국민과 기싸움을 벌인 문재인 대통령은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권성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인사참사뿐만 아니라 잘못된 인사를 강행하기 위해 국민을 패싱하고 엉뚱한 기관까지 동원하면서 국정혼란을 야기한 청와대의 총체적 책임을 철저히 물어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권 대변인은 "이번 사태는 청와대가 국민보다 내 사람 지키기를 우선함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내 사람을 지키기 위해, 또 참여연대 문제가 청와대와 박원순 시장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선관위 해석에 책임을 떠넘긴 대통령의 도덕성도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 눈높이에 어긋남을 알면서도 염치없이 금감원장으로서 광폭 행보를 계속한 파렴치함은 이 정권에 대한 더 큰 심판으로 돌아갈 것"이라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청와대의 인사 기준을 근본부터 뜯어고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또한 "김기식 사퇴는 당연하다"고 밝히면서 "청와대 민정 라인은 이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최경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같이 말한 뒤 "김 전 원장 임명에 대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던 조국 수석과 청와대 민정라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열린 저축은행 최고경영자 간담회를 마치고 퇴장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열린 저축은행 최고경영자 간담회를 마치고 퇴장하는 모습(사진=연합뉴스)

반면 강성 좌파 야당인 정의당은 "김 원장이 보여준 금융개혁 의지 등으로 미뤄봤을 때 이번 사퇴는 안타까운 일"이라며 "이번 일로 금융개혁이 좌초되지 않도록, 문재인 대통령은 더욱 개혁 의지가 강력한 인물을 신임 금감원장으로 임명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조 수석에 대한 야당 등의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할 게 없다”고만 밝혔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