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방역의 고삐를 더욱 단단하게 조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방역 '최종 책임자'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최근 우한코로나(코로나19) 확진자 급증 현상이 수도권을 넘어 전국으로 확대되는 상황에 대해 "방역 조치를 준수하는 데 누구도 예외나 특권이 있을 수 없다"며 "방역 조치 위반 행위에 대해 단호하고 엄정한 책임 추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당면한 최대 과제는 코로나 확산 차단을 위해 고강도 방역 조치를 짧고 굵게 끝내는 것으로, 정부는 방역의 고삐를 더욱 단단하게 조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진단검사 대폭 확대, 철저한 역학조사, 생활치료센터 및 치료병상 확충, 취약시설 및 휴가지 집중점검 등을 언급하며 "코로나 상황을 조속히 반전시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불편과 희생을 감수하면서도 이동과 만남을 자제하며 강화된 정부의 방역 조치에 적극 협조해 주고 계신 국민들께 깊이 감사드린다. 의료진들과 방역 종사자들의 희생과 헌신도 눈물겹다"며 "무한한 존경과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지난 3일 서울 도심에서 8000명 규모의 불법집회를 벌였다가 조합원 3명이 최근 우한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은 민노총을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개천절 우파 집회 당시 "반사회적 범죄"라고 집회 참석자들을 맹비난한 바 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