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명숙 본인도 '재심' 얘기는 꺼내지 못해...하여튼 징그러운 인간들"
"내 식구라면 일단 감싸고 본다...친문이 대한민국이고, 우리는 2등 시민"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한명숙 전 국무총리 수사 과정에서 부적절한 관행이 있었다는 법무부와 대검 감찰 결과에 대해 "참패로 끝난 정권의 제 식구 구하기"라고 비판했다.

진중권 전 교수는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같이 말한 뒤 "한명숙 구하기 시나리오는 이런 거다. '정치검찰이 모해위증을 교사하여 무고한 한 전 총리에게 누명을 뒤집어 씌웠다' 이 바보들이 잊어버린 것은, 한명숙이 유죄판결을 받은 것은 증언 때문이 아니라 명백한 물증 때문이었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증언을 탄핵해도 상황이 달라질 리 없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아무리 정치적으로 장난을 쳐도 이 사건은 재심까지 갈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 결국 한 전 총리 본인도 '재심' 얘기는 아예 꺼내지도 못했다"며 "대검에선 검사들에 대한 불기소를 결정했고, 법무장관의 지시로 열린 회의에서도 그 결정을 재확인한 바 있다. 그래서 감찰을 때린 건데 그마저 허탕. 그 난리를 쳤지만 초라한 결과를 받아든 것"이라고 했다.

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 실패하자, 이제 와서 이 쉰 떡밥을 엉뚱하게 윤석열 전 총장을 공격하는 용도로 바꾸어 놓으려고 한 것"이라며 "하여튼 징그러운 인간들이다. 그래서 보다 못한 조남관 법무연수원장이 한마디 한 것"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끝으로 "한명숙은 그렇게 억울하면 윤 전 총장 말대로 지금이라도 재심을 신청하라. 차라리 동생이 길에서 수표를 주웠는데 그게 우연히 한만호 것이었다고 주장하시든지"라며 "도대체 한명숙이 뭐라고. 하여튼 저 끈끈한 가족애는 정말 감동적이다. 직권을 남용해도, 뇌물을 받아도, 성추행을 해도, 위안부 할머니 등을 쳐도 내 식구라면 일단 감싸고 보는. '제 식구 감싸기'가 아예 이 정권의 국정목표가 되어 버린 느낌이다. 친문이 대한민국이고, 우리는 2등 시민"이라고 개탄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