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부산대 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장, 2019년 '조국 지지' 성명에 참여"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장녀 조민 씨의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부정 입학 의혹을 조사 중인 부산대 자체 위원회의 위원장이 과거 소위 ‘조국 사태’ 국면에서 조 전 장관을 지지한 사실이 확인됐다.

조선일보는 14일 보도에 따르면 조민 씨의 부산대 의전원 부정 입학 의혹을 조사 중인 부산대 입학전형공정관리위원회(공정관리위) 위원장을 맡은 동(同) 대학 A교수는 지난 2019년 10월 소위 ‘조국 사태’ 국면에서 조 전 장관을 지지한다는 취지의 시국 성명 〈검찰개혁 시국선언 교수·연구자 긴급 성명〉 발표에 참여했다.

1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사진=연합뉴스)

당시 언론 보도 내용에 따르면 해당 성명에 참여한 이들은 “조 전 장관이 온몸으로 돌파한 시간들은 결코 헛되지 않았다”며 “지금 이 시점에서 역사가 요구하는 것은 검찰개혁만이 아니며, (그것은) 정치 개혁, 사법 개혁, 언론 개혁, 교육 개혁, 노동 개혁, 분배 구조 개선, 극우 종교 세력 개혁 등 수십년 간 우리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쌓인 제반(諸般) 적폐의 청산”이라고 주장했다.

공정관리위 위원은 총 24명으로 이뤄져 있으며, 지난 5월 원래 위원장을 맡은 교수가 위원장 직에서 사퇴하면서 부산대는 A교수를 위원장에 새로 앉혔다.

그러면서 신문은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은 ‘조국 전 장관에게 우호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위원장이 조 전 장관 딸 입시 부정 의혹에 공정한 결론을 이끌어낼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A교수는 조선일보의 사실관계 확인 요청에 대해 “조 전 장관을 옹호하는 시국 선언 등에 참여한 것은 맞지만, 개인적으로 조 전 장관과 일면식도 없는 사이”라며 “조민 씨 관련 조사는 객관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부산대 측은 이날 펜앤드마이크와의 전화 통화에서 “공정관리위 위원 명단은 공개될 수 없다”며 “조선일보가 어떤 경위로 해당 위원들의 명단을 입수하게 됐는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산대 측은 조선일보가 언급한 A교수의 신원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덧붙였다.

문제의 성명을 작성한 주최 측이 공개한 성명 참여 교수 총 6154명 가운데 부산대학교 소속으로 돼 있는 인물들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

▲양명철 ▲강동묵 ▲강명관 ▲강미리 ▲강식진 ▲강재원 ▲강재호 ▲구성태 ▲권순복 ▲권영규 ▲권준호 ▲김건일 ▲김경석 ▲김경연 ▲김기홍 ▲김남이 ▲김동원 ▲김동철 ▲김명주 ▲김선미 ▲김성계 ▲김성식 ▲김영 ▲김영미 ▲김영진 ▲김용규 ▲김은혜 ▲김인선 ▲김재윤 ▲김정훈 ▲김준수 ▲김진범 ▲김진영 ▲김창수 ▲김창훈 ▲김철기 ▲김태옥 ▲김하니 ▲김해원 ▲김현민 ▲김혜준 ▲김호범 ▲김홍수 ▲노순기 ▲노철화 ▲류영진 ▲문관규 ▲문성원 ▲문재원 ▲문전옥 ▲민병욱 ▲박경민 ▲박근태 ▲박범준 ▲박순정 ▲박종식 ▲박준건 ▲박창현 ▲박철홍 ▲박청미 ▲박홍원 ▲박효영 ▲배기향 ▲배용균 ▲백윤주 ▲백현주 ▲사공일 ▲서대정 ▲서명숙 ▲서영건 ▲서준호 ▲서치상 ▲설문원 ▲설민 ▲설선혜 ▲손원준 ▲송문현 ▲신경철 ▲신범주 ▲신상필 ▲신우진 ▲신지은 ▲신호수 ▲심재호 ▲안석영 ▲양창아 ▲엄일규 ▲오미일 ▲우인희 ▲원희연 ▲유미경 ▲유순화 ▲유우창 ▲유인권 ▲윤기헌 ▲이경훈 ▲이균봉 ▲이기준 ▲이대식 ▲이도훈 ▲이동훈 ▲이동희 ▲이병준 ▲이상봉 ▲이상재 ▲이송 ▲이순환 ▲이원익 ▲이유직 ▲이유혁 ▲이윤희 ▲이은상 ▲이일우 ▲이재봉 ▲이정태 ▲이종봉 ▲이준규 ▲이진석 ▲이진옥 ▲이창민 ▲이행봉 ▲인태정 ▲임만호 ▲임병묵 ▲임상석 ▲장덕현 ▲장동표 ▲장양자 ▲장욱 ▲전광호 ▲전두수 ▲전현곤 ▲정병언 ▲정연진 ▲정영숙 ▲정익교 ▲정일경 ▲정주철 ▲정태성 ▲조관연 ▲조명기 ▲조선령 ▲조승빈 ▲조용주 ▲조준현 ▲조창오 ▲조환규 ▲주광순 ▲주성준 ▲진시원 ▲차경수 ▲차윤정 ▲차창훈 ▲차철욱 ▲채백 ▲채진영 ▲최경운 ▲최덕경 ▲최미진 ▲최성희 ▲최송현 ▲최영주 ▲최원석 ▲최종열 ▲하상복 ▲하일민 ▲홍석환 ▲홍익표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지난 2019년 10월 발표된 ‘검찰개혁 시국선언 교수·연구자 긴급 성명’ 전문(全文).

〈검찰개혁 시국선언 교수·연구자 긴급 성명〉

- 조국 법무장관 사퇴에 즈음하여 -

우선 조국 교수와 그의 가족에게 격려와 위로의 말을 건넵니다. 촛불시민의 간절한 바램이자 문재인 정부의 공약인 검찰개혁을 구현∙관철하기 위해 조국 개인과 그의 가족이 감내해야 했던 고통을 안타깝게 지켜보았기 때문입니다.

조국은 지난 2달 간 검찰의 악랄한 먼지털이식 수사와 언론의 무차별적인 마녀사냥 표적이 된 자신의 가족을 지켜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검찰개혁이라는 국민의 절대적 염원을 실현하기 위해 온갖 비방과 중상을 홀로 견뎌낸 것입니다.

하지만 그가 온몸으로 돌파한 시간들은 결코 헛되지 않았습니다. 검찰과 언론의 행태에 분노한 수백만의 깨어 있는 촛불시민들이 “우리가 조국이다”라고 목청껏 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조국과 그의 가족을 조직범죄자 집단처럼 몰아간 세력들은, 대중의 시선을 <검찰개혁>으로부터 조국에게 돌리게 하는 데 성공했다며 자축하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저들의 시도는 실패했고 앞으로도 실패할 것입니다.

우리는 저들 파렴치한 적폐 세력에게 경고합니다. 국민은 결코 잊지 않는다고!

적폐의 주역들이 저지른 세월호 참사와 그 은폐, 굴욕적 한일 위안부 협상, 김학의 성접대 사건, 공무원 간첩 조작, 노무현 전 대통령 인격 살해 등 산처럼 쌓인 저 사악한 범죄들을.

이제 검찰개혁의 최전선에 섰던 조국 장관은 사퇴했습니다. 남은 몫은 시민 여러분과 저희 6천여 교수·연구자의 것이 되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역사가 요구하는 것은 검찰개혁만이 아님을 우리는 압니다. 정치개혁, 사법개혁, 언론개혁, 교육개혁, 노동 개혁, 분배구조 개선, 극우 종교세력 개혁 등 수십년 간 우리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쌓인 제반 적폐의 청산이기 때문입니다.

검찰개혁과 함께 국회 패스트트랙으로 계류 중인 공수처 설치,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의 통과, 실행은 그 같은 위대한 시민혁명을 향한 첫 발걸음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국회가 시민들의 뜻을 받들어 이번 정기국회에서 패스트트랙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킬 것을 촉구합니다.

위대한 촛불시민 여러분.

인권과 정의, 자유와 평화가 넘실대는 민주주의 사회. 그 가슴벅찬 꿈이 한반도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저희들은 끝까지 여러분과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2019년 10월 15일

검찰개혁 시국선언 교수·연구자 일동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