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빌라'로 불리는 다세대·연립주택의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을 6개월 연속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파트값이 단기간에 급등하고 전셋값마저 빠른 속도로 치솟자 서울에 보금자리를 마련하려는 수요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빌라 수요로 돌아서면서 거래량 역전 현상이 지속되는 것으로 보인다.

13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다세대·연립주택 매매 건수(신고일 기준)는 총 4천359건으로, 아파트 매매 건수(2천835건)를 1.5배 이상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통상 아파트 거래량은 다세대·연립주택 거래보다 월간 기준으로 2∼3배까지도 많다. 그러나 올해 들어서는 1월부터 지난달까지 6개월 연속 거래량 역전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전문가들은 작년부터 서울의 아파트값이 급등하고 정부의 다중 규제 등 여파로 올해 들어 주택 시장이 '거래 절벽' 상황을 맞았는데, 새 임대차법 등의 영향으로 전셋값마저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무주택자들이 아파트보다 저렴한 빌라 매수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2·4 대책 발표 이후 투자 목적의 빌라 매입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예상됐으나 대책 발표 직후인 2월만 거래량이 줄었을 뿐 3월 이후 거래량은 오히려 증가세다. 이후 정부는 매입한 빌라가 있는 지역이 추후에라도 공공 재개발 지구로 지정되면 입주권을 주지 않고 현금청산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공공 재개발 리스크가 있지만, 오히려 먼 미래를 내다보고 증여용, 장기 투자용으로 빌라를 구매하는 경우도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빌라 거래를 지역별로 보면 은평구(533건·12.2%), 강서구(400건·9.2%), 도봉구(317건·7.3%), 강북구(316건·7.2%), 구로·송파구(5.8%) 등 집값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외곽 지역에 실수요가 몰린 것으로 분석된다.

아파트값보다는 더디지만, 빌라 매매가격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 KB 리브부동산 월간 조사에서 서울의 연립주택 평균 매매가격은 작년 8월 3억113만원으로 처음 3억원을 넘긴 뒤 작년 11월 3억1천343만원, 올해 1월 3억2천207만원, 지난달 3억2천980만원으로 올랐다.

박원갑 수석전문위원은 "빌라가 아파트의 대체재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다세대·연립주택은 집값이 하락하는 시기 아파트처럼 거래가 원활하지 않아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