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1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통령선거 예비경선 개표식에서 경선 후보로 선출된 추미애(오른쪽부터), 이재명, 정세균, 이낙연, 박용진, 김두관 후보가 가슴에 이름표를 달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11일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대통령 선거 본경선 무대에 진출하는 6명의 후보를 확정지었다. 본경선 참여자 발표와 함께 본경선 투표에 참여할 국민선거인단도 76만명을 돌파하면서 민주당 경선 흥행 분위우고 있다.

‘경선 연기 불기를 띄가’ 고수했다가 코로나 확산되면 ‘안전 불감증’ 낙인 찍혀

그러나 코로나19 확진자가 최고치를 경신함에 따라 경선 연기론이 솔솔 제기되면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제외한 5명의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한목소리로 우려를 표명하며 연기를 주장하고 나섰다. 당초 ‘연기 불가론’을 고수해온 송영길 대표도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가 일단 종료되는 2주일 뒤 상황을 지켜보며 논의하자”는 쪽으로 입장 변화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9일부터 11일까지 권리당원 1200명(50%), 일반국민 1200명(50%)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하위 2명에 해당하는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가 탈락했다고 밝혔다. 본경선 무대에 진출하는 최종 후보는 ‘추미애·이재명·정세균·이낙연·박용진·김두관(기호 순)’ 등 6명으로 확정되었다. 앞으로 9월 5일 본경선 투표까지 8주간 최후의 1인을 선발하는 레이스가 펼쳐진다.

본경선이 본격화하면서 여론조사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반이재명 연대’는 더욱 뚜렷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현 시점에서 제기되는 경선 연기론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이다. 경선 레이스 돌입 전에 제기된 연기론은 비 이재명계의 ‘시간벌기용’ 의도가 강했다. 이 지사측은 당연히 반대했다. 하지만 현재의 연기론은 ‘국민안전’과 직결된 사안으로 비춰지고 있다.

이 지사측이 섣불리 ‘강행’을 고집했다가 코로나 확산세에 기름을 부을 경우, 치명상을 입을 위험을 안게 된다. ‘안전 불감증’ 낙인이 찍힐 공산이 높다.

코로나 4차 대유행으로 다음 달 7일 시작되는 전국 순회 경선 일정 불투명해져

예비경선 이후 민주당은 전국 순회 경선을 거쳐 9월 5일 본경선에서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 당내에서는 코로나 확산세가 커지면서 전국 순회 경선이 가능할 것인지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지난 달 경선 일정 논란 때 “코로나19가 진정된 이후로 경선을 미루자”고 했던 이낙연 정세균 후보 측을 중심으로 '이런 상황에서 경선이 가능하느냐' 주장이 나오는 것이다. 전국 순회 경선이 시작되는 다음 달 7일 방역 상황에 따라 특단의 조치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경선 연기와 관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경선 후보 6명의 대리인들은 12일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한 경선 관리 대책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외한 후보 5명의 대리인이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당 선관위에 경선 연기를 주문한 것이다. 이 지사 측 대리인은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참석한 6명 후보의 대리인은 이 지사 측 박성준 의원과 이낙연 전 대표측 최인호 의원, 정세균 전 총리측 김교흥 의원, 김두관 의원측 임근재 보좌관, 박용진 의원측 박상필 보좌관, 추미애 전 대표측 이규진 의원 등이다. 이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이상민 선거관리위원장과 강훈식 대선경선기획단장 등과 회동했다.

회동 직후 이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본경선 일정에 대해서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 이원장은 "경선 일정에 관련해서 의견을 표명한 대리인은 있었다”면서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하니까 연기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지만 여기서 답할 성질이 아니고 의견을 들었다"고도 말했다.

이재명 측 “내부적으로 검토 중” 밝혀 입장 변화 조짐

이 위원장은 '각 후보 대리인 중에서 경선 일정을 그대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었다"는 답을 내놓았다. 이 위원장의 설명 중, 이 지사측의 답변이 “내부(적으로) 가서 검토하고 다음에 얘기해주겠다(고 했다)"로 드러나면서 ‘경선 연기 절대 불가’에서 어느 정도 입장의 변화가 있지 않겠느냐는 쪽으로 풀이되는 지점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우리가 방역에 협력하고 국민들께 고통과 불편을 드리지 않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도부가 심각하게 고민해주기를 바란다”며 경선 연기를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인 이낙연 전 대표가 여성 안심 정책을 발표하기 위해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으로 입장하고 있다. 이 전 대표는 “우리가 방역에 협력하고 국민들께 고통과 불편을 드리지 않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도부가 심각하게 고민해주기를 바란다”며 경선 연기를 요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이 위원장은 '나머지 5명의 입장은 경선 일정 연기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볼 땐 그런 것 같다"며 "다 알겠지만 추 전 대표도, 박 의원도 그랬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와 추 전 대표, 박 의원 등은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경선 연기론에 힘을 싣고 있는 것을 이 위원장이 확인해 준 셈이어서 주목된다.

송 대표를 포함한 당 지도부는 물론 지난달 힘겹게 매듭지었던 경선연기 논란 재연을 경계하는 분위기이다.

그러나 이낙연 예비후보는 경선 연기와 관련, “우리가 방역에 협력하고 국민들께 고통과 불편을 드리지 않는 방법이 무엇인지에 대해 지도부가 심각하게 고민해주기를 바란다”고 경선 연기를 요구한 바 있다. 정세균 전 총리는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경선 연기론이 다시 고개를 드는 데 대해 “당 지도부가 잘 알아서 판단해야 한다”고 우회적으로 당 지도부를 압박하는 듯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당초 경선 연기에 완강하게 반대하는 것으로 알려진 이 지사의 입장에 변화가 있다면 향후 경선 일정을 결정지을 중대 변수가 되리라는 전망이다. 만약 이 지사가 경선 연기를 계속 고집할 경우, 코로나 4차 대유행을 고리로 이재명 예비후보와 ‘반이재명 연대’ 간의 갈등이 심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지사는 “(경선 연기를)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줄곧 반대 의사를 표했기 때문이다.

박용진, “이전 연기 논란은 유불리 싸움, 지금은 국민 안전 문제”

하지만 ‘경선 연기 불가’를 외치던 추미애 전 장관과 박용진 의원도 경선 연기를 재고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놔서 주목된다. 추 전 장관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는 민심을 제대로 경청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기 어렵다”고 우려를 표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상황이라서 (경선 연기를)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 CBS라디오 캡처]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국민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상황이라서 (경선 연기를)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사진= CBS라디오 캡처]

박 의원은 12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코로나19 방역단계 격상에 따른 경선 일정 연기 주장에 대한 진행자의 질문에 "지금 방역당국의 지침은 국민 2명 이상 모이지 말라는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당이 (경선) 행사를 강행하는 것을 국민들께서 어떻게 보실지가 일단 걱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예전에도 경선 연기 논란이 있었지만 그때는 당규상의 해석을 둘러싼 유불리의 싸움이었기 때문에 제가 '원칙대로 하자'고 말씀을 드렸다"며 "지금은 당규상의 해석 문제가 아니라 국민 안전과 관련된 중대한 상황이라서 심각하게 고민을 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비대면 방식이 가능하지 않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박 의원은 "한계가 있다"며 "어제 (예비경선 개표식) 같은 경우도 30, 40명이 모여 있었다. 최소한의 인원만 모였다고 하지만 방송을 진행해야 하는 분들, 기자들, 후보자와 관련자들, 선관위 분들이 한 공간 안에 있는 것이다. 국민들이 그걸 좋게 보실지는 꼼꼼히 따져야 될 것 같다"고 밝혔다.

결국 최종 결정권자는 ‘코로나’가 될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이어질 경우 경선 일정 연기를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