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전 총장 아내 김건희씨 의혹 언급하며 "책임질 수 없는 것에 대해 책임 묻는 건 안 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左),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左), 윤석열 전 검찰총장. (사진=연합뉴스)

여권의 유력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라이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아내 김건희씨 의혹에 대해 "(후보자가) 책임질 수 없는 것에 대해서 책임을 묻는 건 안 된다"고 사실상 감싸고 나섰다.

이재명 지사는 12일 지상파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결혼하기 전에 벌어진 일을 어떻게 책임지겠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검증은) 후보가 역량이 있느냐, 아니면 이 나라를 대표할만하냐라는 것인데 그러다 보면 후보와 관계되는 건 다 (검증)해야 된다"며 "후보의 가족, 당연히 (검증)해야하고 배우자도 해야 하지만 결혼하기 전에 아무 관계도 없는 시절은 사실 후보에게 책임을 물을 수 없는 영역 아니냐"고 했다.

이 지사는 자신과 관련된 문제인 이른바 '김부선 스캔들'에 대해선 "객관적 사실로 판단하시면 된다"고 했다. 진행자가 '객관적 사실에 접근할 방법이 없어 질문을 드린다'고 되묻자 "방법 다 있다. 옛날에 다(했다)"라며 "이제 그만하시죠"라고 답변을 피했다.

이 지사는 예비경선 과정에서 '사이다 이재명'이 사라졌다는 지적에 대해 "다른 후보들은 입장이 좀 다를 수 있다"며 "저로선 원팀을 살려서 손실을 최소화하고 본선에서 우리 역량이 최대로 발휘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다른 후보를) 심하게 공격하면 안 된다. 손발 묶임 권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는 "제가 처한 상황이 저는 본선을 걱정해야 될 입장이다. 경선에서 이겼는데 본선에서 지면 무슨 의미가 있겠냐"라며 "경선이 격렬하게 진행되면 나중에 사달이 벌어져 문제가 심각해진다. 미세한 박빙 승부에서 이기려면 제가 개인적으로 손해를 보더라도 우리 내부 갈등을 최소화해야 하고, 다른 분들은 (저를) 발로 차기도 하고 네거티브도 하시지만 저는 포지티브한 공격조차 섭섭하지 않게 해야 될 입장"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