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세대 구분 : 식민지세대-해방둥이세대-586세대-MZ세대
한일관계가 수직에서 수평적으로 변화했으나, 머리 텅 빈 586세대가 역주행
자신감 넘치는 MZ세대 등장으로 586 꼰대 세대 퇴장
한일관계도 서로 존중하는 대등 관계로 복원 가능

김석우 객원 칼럼니스트
김석우 객원 칼럼니스트

한국과 일본은 역사적, 지리적, 문화적으로 특별한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필자의 대일외교 10년 경험이라는 렌즈를 통해, 한국 사회를 식민지세대-해방둥이세대-586세대-MZ세대로 크게 나눠 분석해 보고자 한다.

80년대 초 도쿄에서 술기운을 빌어서 속마음을 터놓던 자리에서 한 일본 친구가 “북한사람들이 떼를 많이 쓰는데, 한국 사람도 별 차이가 없는 것 같다”라고 도발해와서 논쟁을 벌인 적이 있다.

일본이 주변국보다 앞서 개명했다고 하지만, 역사적 만행을 솔직하게 인정하지 않으려는 것도 일종의 떼쓰기가 아닌가? 재일 한인에 대한 차별 의식도 폐쇄적 아집(我執)에서 나오는 떼쓰기가 아닌가?

<식민지세대> 한일 간 현대사에 초점을 맞춰보면, 일본보다는 한국이 떼쓰기를 많이 한 것도 부인할 수 없다. 1973년 김대중 납치 사건이 좋은 예다. 공권력을 동원하여 일본의 주권을 침해한 사건인데도 오랫동안 오리발을 내밀었다. 김대중의 대통령 당선 한참 후에야 김종필이 일본을 방문하여 납치 사건에 대해 사과하였다. 떼쓰기를 졸업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린 셈이다.

1965년 한일 국교정상화가 되었지만, 일본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 사회적 자산에 비교하면 대한민국은 한낮 신생 개도국에 불과했다. 식민통치가 끝난 후에도 많은 것을 일본을 통해서 배워야 했기에 대일 의존도가 매우 높았다. 일본의 경협자금을 마중물 삼아 경제발전을 추진한 과정도 일본의 영향력을 키우는 요인이었다. 일본의 협력은 오랫동안 필수 불가결하였다. 6.25를 전후하여 한미관계가 압도적으로 중요하게 되었음에도, 바로 옆 선진국 일본으로부터 기술과 경험을 받아들이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비용면에서나 훨씬 싸게 먹혔다. 급하면 일본의 법률이나 제도를 베끼곤 했다.

막상 현장에서는 일본의 협력을 얻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었다. 소위 ‘부메랑’ 효과를 일본 기업들이 걱정했기 때문이다. 일본을 추월할까 봐 기술이전에 인색했다. 중국의 개혁 개방 초기에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마구 기술을 퍼준 것과는 천양지차였다. 민간기업의 고충은 정말 힘들었다.

정부 간 협상에서도 일본 측은 빈틈을 주지 않았다. 자국의 이익을 최대한 확보하려고 좀처럼 양보하지 않았다. 이미 최첨단 선진강국임에도 불구하고 ‘신중상주의(新重商主義)’ 통상정책을 추구했다. 자기 상품은 될수록 많이 내다 팔고, 남의 상품은 될수록 적게 사들였다. 한국산 김이나 생사, 이쑤시개와 같은 저개발국 산품마저도 수입을 극도로 제한하려 했다. 일본의 비관세장벽은 세계적으로 악명이 높았다. 결과적으로 일본만이 막대한 무역흑자를 내서 세계 경제 흐름을 교란한 셈이다.

<해방둥이세대> 1980년대 일본경제가 세계제일(Japan as Number One!)이라던 시기에도 한국인들은 일본을 가볍게 얕잡아보곤 하였다. 거의 모든 국가가 일본의 국력을 두려워할 때였으므로 매우 의아해했다. 한국인들이 능력이 있어서가 아니라 절대로 지면 안 된다는 자존심이 작용했다. 이승만 대통령이 해방둥이세대에게 철저하게 반일교육 시킨 결과였다. 빼앗긴 민족정체성과 문화를 되찾기 위해서였다. 식민통치로 몸에 밴 일본 색을 빼지 않으면 제삼자가 제2의 일본으로 인식하지, 독자적인 한국으로 보지 않기 때문이었다.

미국도 드디어 관세장벽 인하 요구와 아울러, 간사이(關西)공항 입찰공개, 대형 양판점(量販店) 허가 등 비관세장벽 철폐를 위해 강하게 압력을 가했다. 마치 함포사격과도 같았다. 함포사격으로 깨어지는 철옹성의 틈새를 뚫고 상륙하는 해병대 역할은 한국이 맡았다. 합동작전이라고도 할 수 있다. 1985년 G-5 플라자 합의로 일본 엔화 환율을 대폭 올렸다. 일본의 수출 드라이브는 철퇴를 맞았고 장기 침체가 시작되었다.

드디어 한일간의 커다란 격차도 해소됐다. 아직도 일본이 축적한 원천기술과 현장경험은 대단하지만, 1인당 GDP가 1965년 국교정상화 당시 일본의 1/9이던 한국이 지금은 80% 수준인 3만 달러를 넘어섰다. 수직적이던 한일관계가 수평적으로 변했다.

이는 저절로 이루어진 게 아니다. 해방둥이세대의 각성과 피나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이다. 일본과 수많은 협상은 거의 밤을 새웠다. 박 터지게 논쟁해야 했고, 한치의 허튼 양보도 허용할 수 없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본 측보다 더 많은 공부와 노력이 필요했다. 자신도 이해 못 하는 주장으로 일본을 설득하진 못한다.

식민지세대의 열등감에서 벗어나 일본과 대등한 교섭을 하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규범과 기준을 더 많이 원용해야 한다. 식민통치를 미화하고 과거사 반성에 인색한 일본의 옹고집을 공략하였다. 심각한 무역불균형 시정, 일본의 저질 대중문화의 상륙저지, 재일동포의 차별철폐에 심혈을 기울였다. 재일 한인에 대한 지문날인, 외국인등록증 상시휴대, 교육상 불이익 등 각종 차별대우를 개선하라고 요구하였다. 국제사회도 한국 편을 들었다. 도덕적 우월성을 거머쥐었다. 지렛대(leverage)가 압도적으로 많던 일본을 오히려 수세로 몰았다. 자연스럽게 식민지세대의 ‘떼쓰기’도 사라졌다.

<586세대> 그렇게 힘들여 쌓은 성취가 지금 무너져 내리고 있다. 586세대가 정치 권력을 장악한 이후 일어나는 파행현상이다. 586세대는 앞세대의 피나는 노력으로 이룬 성취로 축복받은 세대다. 배고픔이나 부족을 느끼지 않고 학교 졸업하면 서너 개의 일자리가 기다렸다.

그 586세대의 핵심 인물들은 학생 시절 반정부 운동하느라 공부를 안 했다. 중국 문화혁명 때 홍위병들이 머리가 텅텅 빈 것과 비슷하다. 홍위병들은 무대에서 일찍이 사라졌으나, 한국의 586세대는 촛불 데모를 이용해 정권까지 움켜쥐었다. 텅빈 머리로 나라를 망가트리고 있다. 이념에만 경도되어 ‘소득주도성장’, ‘최저임금제’ ‘탈원전’ 같은 터무니없는 정책을 밀어붙인다. 포퓰리즘 정책으로 국가부채를 마구 늘려서 다음 세대에 부담을 떠넘기고 있다. 소득격차, 빈부격차를 줄인다는 정책이 오히려 더 악화시키고 있다. 법치주의까지 위태롭게 하고 있다.

자기주장을 밀어붙이기 위해서 수시로 억지를 부린다. 인권변호사 출신이라면서 북한 형제들의 인권은 외면한다. 대북전단금지법을 강행한다. 5.18 유공 특혜자의 명단은 공개하지 않는다. 민변이나 우리법연구회의 회원도 비공개다. 전교조 명단도 비공개다. 정의롭고 자랑스럽다면 그걸 숨겨야 할 이유가 어디 있는가? 그것이야말로 떼쓰기의 악습이 아니고 무엇인가? 꼼수를 쓰지 말고 당당하게 나와야 하지 않는가? 거짓과 위선에서 벗어나야 한다. ‘내로남불’을 버려야 한다. 이러한 시대 역행적 작태야말로 당사자 개인에게도 부끄러운 일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 차원에서도 역사를 거꾸로 돌리는 것이다. 국가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것이다.

대외적으로는 한미동맹을 뒤흔들고 반일감정을 부추기고 있다. 마땅히 한국인이라면 식민통치의 기억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일본에 대해 자존심을 버려서도 안 된다. 그러나 국내정치에 악용하려고 일부러 반일감정을 부채질하는 것은 비열한 짓이다. 먼지 털듯이 문제를 키워서 반일정서를 부추기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1965년 국교정상화로 대국적으로 타결한 합의에 꼬투리를 잡아 앵벌이처럼 또 손 내미는 것은 국내정치에 이용하려는 의도가 뻔하다. 길거리에서 반일감정의 불씨를 일으킨 바람잡이가 정의기억연대의 윤미향이었다. 군대위안부 할머니를 이용해 개인적 이득을 취한 죄악상이 드러났는데도 그를 국회의원직으로 보상해주었다. 각종 비리가 터져 사퇴해야 마땅한데도 의원직을 유지 시키기 위해 출당시키는 얕은꾀까지 쓰고 있다. 이야말로 떼쓰기의 부활이 아닌가? 이러한 작태의 결과, 가해자였던 일본에 오히려 도덕적 우월성을 넘겨주려 한다.

<MZ세대> 지난 6월 11일 이준석의 국민의 힘 대표당선은 MZ세대의 등장,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의미한다. 개인의 능력이나 경력과는 상관없이, 단숨에 586 운동권 떼쟁이들을 꼰대 세대로 만들어 버렸다. 윤평중은 7월 5일 조선일보 칼럼에서 “사회 전체가 586세대 때문에 꽉 막혀서 체증이 일어난 상태다”고 진단하였다. 공부하지 않고 떼쓰기에 안주하던 586세대가 이제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부활할 수 없는 퇴장이다.

586꼰대 세대는 북한 독재정권의 벽을 넘어서지 못하는데, MZ세대는 일본을 넘어 유라시아, 미주대륙을 누비고 다닌다. 그들은 한국 역사상 가장 공부를 많이 했고 세계화된 세대다.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단단한 스펙을 갖춘 신인류다. 열등의식이란 찾기 힘들다. 때로는 오지 산간에서 봉사활동으로 땀을 흘리기도 한다. 구김살 없이 당당하게 한류를 전파한다. 세계 10위권 경제 강국의 자랑스런 젊은이들이다. MZ세대의 등장은 대한민국의 국격을 절로 높이게 된다.

MZ세대는 북한 독재정권의 ‘우리민족끼리’라는 주술에 함몰되지 않는다. 일본에 대해서는 두려움이나 열등감이라곤 전혀 없다. 국제사회에선 일본 젊은이보다 더 진취적이다. 이들은 한반도의 지정학적 위치와 한일관계의 국제정치적 의미도 냉정하게 읽는다. 후쿠시마 쓰나미 재난 당시 천안 독립기념관 건립비용의 두 배를 지원금으로 보내는 것을 이해한다. 무조건 반일이 아니라 진정한 극일(克日)을 완성한다. 한일관계도 도덕적 우월성을 회복하고 서로 존중하는 상생 관계로 만들 것이다. 기대가 크다.

김석우 객원칼럼니스트(북한인권시민연합 이사장, 전 통일원 차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