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박대출 "편향보도로 국민 불편케 하고 뭐 잘한다고 국민 호주머니까지 털려고 하나"
與이원욱 "공영방송 모습 회복하는 것이 우선...수신료인상 추진 여기서 멈춰야"

KBS 이사회가 KBS 수신료를 52% 올리는 조정안을 의결하자 여야를 불문하고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앞서 KBS 이사회는 30일 정기이사회를 열고 KBS TV 수신료를 현행 2500원에서 3800원으로 인상하는 수신료 조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국회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박대출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상률이 무려 52%에 이르는 ‘통 큰 인상안’"이라며 "편향보도로 국민 불편케 하는 중간광고를 선물 받은 것만 해도 넘친다. 뭐 잘한다고 국민 호주머니까지 털려고 하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과방위 소속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KBS는 국민의 분노가 두렵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수신료 인상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며 "국회로 수신료 인상안이 넘어온다면 국민의힘 과방위 위원 일동은 국민의 뜻을 무시한 수신료 인상안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통과는 없다는 입장을 밝힌다"고 했다.

KBS 수신료 인상안 철회 촉구는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도 나온다.

과방위원장인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민이 KBS에 묻는 건 ‘공영방송으로서의 역할’이다. 이 물음에 제대로 답변해야 하는 것이 최우선으로 할 일이다"라며 "그동안 KBS가 경영혁신과 자구적 노력에 대해서는 노력을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국민이 체감하기엔 여전히 부족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지난번에 수신료 인상안을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했을 때 KBS 홈페이지에 올라온 국민의 반응을 보지 않았냐"며 "자구노력에 대해서는 응원하지만 이 문제를 수신료와 연결짓는 건 ‘아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역할과 책임을 먼저 생각하는 공영방송의 모습을 회복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수신료인상 추진, 여기서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신료 인상안은 KBS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하면 방통위는 60일 안에 의견서를 추가해 국회에 제출한다. 이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이를 심의해 전체회의에서 통과시키면 본회의 표결을 통해 확정한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