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으켜 세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뜨리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것을 우리 눈으로 보고 있다"

29일 고려대학교 동문 커뮤니티 '고파스'에 이명박 전 대통령 편지가 공개됐다. (사진=고파스 캡처)
29일 고려대학교 동문 커뮤니티 '고파스'에 이명박 전 대통령 편지가 공개됐다. (사진=고파스 캡처)

이명박 전 대통령의 모교 고려대학교를 졸업한 성형외과 의사라고 밝힌 한 네티즌이 수감 중인 이 전 대통령에게 편지를 써 답장을 받아 네티즌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편지에서 "이 나라가 이렇게 된 것이 너무 안타깝다"고 개탄했다.

29일 고려대 동문 커뮤니티 고파스에는 이 전 대통령의 편지가 공개됐다. 글쓴이는 자신이 2002년에 고려대를 입학해 졸업한 후 의학전문대학원을 거쳐 성형외과 의사로 일하고 있다고 밝혔다. 글쓴이는 자신이 이 전 대통령에게 쓴 편지 내용도 함께 올렸다.

글쓴이는 편지에서 "선배님 시절에 대한 기억은 사람들이 미친 소를 수입한다며 광장에 나와 촛불을 들었던 기억 정도"라며 "나이가 들고 아이를 키우게 된 지난 몇 년간 실생활에 정치가 너무 크게 영향을 주어 조금 알아보다 보니 '틀딱' 소리를 듣고 접속도 해본 적 없는 '일베충' 소리를 듣게 돼 가끔 헛웃음이 난다"고 했다.

또 "내세울 업적이 없는 이들이 북쪽의 그 부자들처럼 큰 동상, 큰 기념관을 만들어놓고 낯부끄러운 미화, 왜곡을 하고 있다"며 "선배님의 업적을 지우고 싶어 수해와 가뭄을 막기 위해 애써 만든 보(洑)를 부수고 있다"고 했다.

글쓴이는 "동봉한 고려대 학생들의 커뮤니티 글에서 보이듯 많은 사람들이 선배님의 진실한 업적을 알게 됐다"며 "많은 이들이 선배님이 대통령이던 시절을 그리워한다"고 했다.

글쓴이는 끝으로 "인정하고 싶지 않거나 잘 모르는 사람들도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미국산 소고기를 먹고 중앙차로제로 편리해진 버스를 타고 지하철 환승을 하며 출퇴근한다"며 "저희가 사는 오늘의 대한민국이 선배님의 대통령 기념관이다. 이런 선배님의 노고에 보답은 커녕 옥중에 계신 모습에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 편지에 손글씨로 답장을 썼다. 이 전 대통령은 "보내준 격려의 글은 잘 받아 보았다. 늦게나마 답장을 꼭 하고 싶어 몇 자 적는다"며 "이 모든 것은 저 자신의 부족 탓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러나 진실만은 꼭 밝혀지리라고 확신한다. 무엇보다 이 나라가 이렇게 되었는지 너무 안타깝다. 일으켜 세우는 데는 시간이 걸리지만, 무너뜨리는 것은 순식간이라는 것을 우리 눈으로 보고 있다. 시간이 지나 내가 할 수 있는 때가 오면 그곳(병원)을 방문하고 싶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