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지 "김정은, 자신의 이복형을 살해한 냉혈한"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左), 북한 김정은. (사진=연합뉴스)

고모부 장성택을 고사포로 잔인하게 쏴죽이고, 이복형 김정남을 독살한 북한 김정은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평가는 어떨까? 바로 '정직'과 '강한 결단력'을 가진 사람이었다.

문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간) 공개된 미국 주간지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의 성격을 묻는 질문에 "김 위원장이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며 "매우 정직하고 열정적이며 강한 결단력을 가진 사람"이라고 칭송했다. 해당 인터뷰는 지난 9일 화상형태로 진행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평양 방문 당시 능라도 연설을 언급하며 "북한의 눈과 태도는 강렬히 평화를 열망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북한이 완전히 변화했고 발전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것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했다.

반면 타임지는 김정은에 대해 "자신의 이복형을 살해한 냉혈한"이라고 문 대통령과는 정반대의 의견을 피력했다. 유엔 자료를 인용해 북한 주민에게 고문과 통제 등을 지속하고 있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은을 향해 "다음 세대가 핵이라는 부담을 안고 살지 않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임기 마지막까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재개를 위해 힘쓰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타임지는 이와 관련해서도 문 대통령의 발언과 달리 미국 워싱턴의 대북전문가들은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회의적으로 평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대통령이 타임지의 표지를 장식한 것은 2017년 5월 이후 4년 2개월 만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