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만 전북대 교수
강준만 전북대 교수

강준만 전북대 신문방송학과 명예교수가 검찰 수사에 대한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태도가 문재인 정부에게 치명적 타격이 됐다고 비판했다.

조 전 장관이 민정수석 당시 검찰의 거친 수사로 극단적 선택을 한 사람이 4명이 나왔음에도  문제 지적이나 검찰 개혁을 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없었던 반면 본인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쿠데타'라고 규정했다는 것이다.

강준만 교수는 1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런 내로남불을 국민이 모를까"라며 이같이 지적했다.

강 교수는 "2년 간 윤 전 총장의 수사에 뜨거운 지지를 보낸 데다 조 전 장관 수사에 들어가고 나서도 여권 내부에서 여전히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분들이 있다"며 "조국 수사를 '현 정부를 겨냥한 쿠데타'라 한다면 누워서 침 뱉기"라고 꼬집었다.

이어 "쿠데타라고 판단을 했으면 문재인 대통령이 그만 두게 했었어야 한다"면서 “정권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비정상적이고 무리한 방법으로 쫓아내려고 했다”고 주장했다.

강 교수는 "1년 넘게 그게 우리 한국 사회의 가장 중요한 의제로 이 사회를 집어삼켰다"며 “그렇게 해서 오늘날 윤 전 총장이 대권주자의 반열에 우뚝 서버리게 된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의 갈등으로 인해 윤 전 총장이 대권 후보가 됐다며 “(추 전 장관이) 거의 한 90% 만들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강 교수는 윤 전 총장의 대선 출마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강 교수는 “사정 성격의 국가기관에 있던 분들이 곧장 대선 출마하는 게 바람직하냐는 점에 대해서 거리를 두고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다”고 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