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후 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공식 결정
도쿄올림픽 개막 1개월여 앞두고 이뤄지는 긴급사태 해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6일 저녁 총리실 관저 로비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도쿄 등 전국 10개 도도부현(都道府縣·광역자치단체)에 발효 중인 긴급사태를 연장하지 않고 해제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억제 대책으로 오는 20일까지가 시한이었는데 특정 지역을 제외하면 더는 연장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교도통신은 16일 정부가 여당 측에 긴급사태 해제 계획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도쿄, 오사카 등 7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를 해제한다. 대신 내달 11일까지 긴급사태에 가까운 '만연 방지' 등의 중점 조치를 적용한다. 음식점에서의 주류 제공 제한 등 감염 억제 대책을 계속 시행하는 것이다.

일본 정부는 17일 오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주재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를 공식 결정한다.

스가 총리는 전날 저녁 취재진에게 "전국적으로 (신규) 감염이 감소하는 추세이지만 '스피드'(감소세)도 둔화하고 있다"며 "지역별로 철저한 감염 방지 대책을 시행하면서 백신 접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전염성이 한층 강한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신규 확진자 증가 추세에 긴급사태를 5월 말까지 연장했었다. 홋카이도, 히로시마, 오카야마, 후쿠오카, 아이치 등 5개 지역이 여기에 추가됐다. 지난달 23일부터는 오키나와현을 새롭게 포함했다.

일각에선 도쿄올림픽 개막을 1개월여 앞두고 이뤄지는 이번 긴급사태 해제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후생노동성이 주관하는 16일 코로나19 전문가 회의에서는 "올림픽 개막 직후인 7월 후반이나 8월 전반 무렵 도쿄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천 명을 넘겨 긴급사태를 재선포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