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화랑시민행동 "화랑유원지는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생활 여가 공간"
4.16안산시민연대 사무국장 "세월호 추모공원도 홀로코스트 메모리얼처럼 조성해야"

경기도 안산시가 세월호 추모공원 조성을 놓고 주민 간 갈등을 겪고 있다.

안산시가 도심 한가운데 있는 화랑유원지에 '세월호 희생자 추모공간'을 설치하려고 하자, 인근 주민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화랑유원지 세월호 추모공원 반대'(사진=연합뉴스)

시민단체 안산화랑시민행동의 80여 명은 11일 오후 청와대 부근에 모여 “화랑유원지는 주민들의 삶의 터전이자 생활 여가 공간”이라며 “유원지에 납골당 설치하는 것을 반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들 중에는 "지난 4년 간 안산 주민들이 세월호 트라우마에 시달렸다"면서 이같은 트라우마에서 벗어나고 싶다고 밝혔다.

반대하는 주민들은 도심 외곽으로 추모공원의 위치를 변경하거나 차라리 국가유공자를 위한 호국공원을 조성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번 주말에 대규모 반대 집회를 열 예정이다.

반면 세월호 유가족 및 4.16 안산시민연대는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공원 조성에 대통령과 중앙정부가 책임감 있게 지원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위성태 416안산시민연대 사무국장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추모공원은 화랑유원지 전체면적의 0.1%밖에 안되는 면적”이라면서 “세월호 추모공원도 독일 베를린 시내에 있는 홀로코스트 메모리얼처럼 단원고가 바라다보이는 상징적인 곳에 조성해야한다”고 주장했다.

홀로코스터 메모리얼은 나치에 학살된 유대인을 추모하기 위한 콘크리트 비가 세워져 있는 공간이다.

단원고에서 약 1㎞ 떨어진 화랑유원지에는 현재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분향소가 설치돼 있다. 4주기인 16일 열리는 합동 영결·추도식이 끝나면 이 분향소는 철거되고 추모공원 설립이 본격 추진될 예정이었다. 추모공원 설치에 찬성하는 이들은 "가까운 곳에 있어야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편 안산시는 50인 위원회를 구성해서 추모공원 조성과 관련한 의견을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