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발사대도 아닌 '인원초과' 장병 생활시설 개선도 쉽게 막혀
해산과정서 주민·경찰 부상…인권委 일부 직원 나타나 사실상 방해
작년 11월 반입했다 녹슨 장비만 반출, 주말 지나서야 재협상키로

12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사드 반대 단체와 경찰이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2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사드 반대 단체와 경찰이 충돌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방부가 12일 오전부터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장병 생활환경 개선 등을 위한 장비 도입을 경찰력까지 동원해 시도했으나, 반대단체 측 일부가 부상했다는 이유로 맥없이 물러났다. 본래 성주 주민이 아닌 전문 시위꾼까지 합류했다는 의혹을 받는 반대단체 측은 1년 넘도록 사실상 반미시위의 일환으로 사드 가동을 위한 장비 도입을 막아왔다.

경찰이 사드기지 마을에 경찰력을 투입한 것은 지난해 3차례이고, 11월21일 20여명의 부상을 감수하고 겨울 공사를 위해 장비와 자재를 반입한 게 그나마 성공 사례였다. 

국방부는 그로부터 143일이 지나 올해로선 처음 시도했지만,  5달 전 반입해 녹슨 장비만 반출하기로 타협하는 데 그쳤다. 당분간 추가 장비를 일단 반입하지 않고 오는 16일부터 논의를 재개하자고 해, 시간을 더 벌어준 격이 됐다.

앞서 경찰 3000여명은 이날 오전 10시35분부터,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진밭교에서 5시간여 이른 시각 대기하고 있던 시위대 강제해산을 시도했다. 

3시간여 전인 오전 7시30분부터 진밭교 부근으로 경찰력이 투입됐고, 이들은 만약에 대비해 교량 아래에 에어매트를 설치했다. 사전에 반대단체 회원과 주민 등에게 경고방송을 하고 해산 명령을 내렸다.

5차례가 넘는 해산명령이 있었으나, 시위대 측은 '종교행사'를 벌이며 맞섰다. 알루미늄 막대기로 만든 격자형 공간에 들어가 녹색 그물망을 씌워 서로를 옭아매고 버텼다. '사드배치철회평화회의'라는 단체는 "사드배치 강요하고 배후에 숨어 대결, 충돌을 조장하는 미군 소성리를 떠나라"고 주장했다.

이날 경찰과 시위대 측이 충돌하면서, 목과 갈비뼈 등을 다친 3명의 주민이 부상을 입고 치료를 받았다. 일부 경찰관도 강제해산 과정에서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인권위원회 직원 5명이 현장에 나와 완충 역할을 자처하기도 했다. 

사드 반대단체 측 대표자와 국방부는 정오부터 협상을 벌이기 시작했다. 해산 작업 시작 3시간15분여 만에 사드 기지 내 공사 장비들을 모두 반출하고 추가 장비를 일단 반입하지 않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경찰은 오후 2시부터 철수를 시작했고, 시위 주민도 농성을 풀고 자진 해산하기로 했다. 양측은 협상에서 오늘 트레일러 12대만 기지에 보내 작년 11월 반입한 포크레인, 불도저, 지게차 등을 반출하기로 했다.

덤프트럭은 사드기지에 들여보내지 않기로 했다. 앞으로 협상에서 공사 장비·자재를 실은 덤프트럭 반입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군 당국 관계자는 "주민이 다치는 상황을 우려해 이 같은 합의를 했다"고 했다.

국방부는 주민과 협상에서 이번 주말(15일 일요일)까지 공사 장비·자재 반입을 시도하지 않고 대화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당초 트레일러 12대, 중장비 기사용 승합차, 트레일러 안내 차량 등 15대를 반입한 뒤 기지 내 포크레인, 지게차, 불도저 등을 실어 나올 예정이었다. 뒤이어 골재류를 실은 덤프트럭 8대, 안내 차량, 구난차량 등 15대를 반입하고자 했으나 물리력으로 저지당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작년 11월 사드기지에 반입한 공사 장비를 반출하고 장병숙소 누수 공사, 오폐수시설 보강, 식당 리모델링 등을 위한 자재들을 반입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당초 150명 규모로 설계된 골프장 시설을 사드기지로 사용하고 있는데 주둔 중인 한·미 장병만 400여명이어서 애로가 심각하다. 현재 주한미군은 모든 식사를 군용 전투식량으로 해결한다. 군 관계자는 "정상적인 조리실 설치도 시급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대단체 측은 지난 11일 국방부가 주장한 조리시설, 화장실, 오·폐수 처리 시설 등의 공사를 하는지 확인하겠다며 주민 1명을 사드 기지 공사현장에 참관시키라고 요구했다. 당연히 군 보안상의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