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워싱턴 소식통 인용해 보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북(美北) 정상회담에서 북한 김정은에게 6개월에서 1년 안에 북핵 완전 폐기를 완료하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조선일보가 2일 워싱턴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 소식통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이 주장하는 ‘단계적·동시적 비핵화’엔 명확한 반대하는 입장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북 정상회담을 통해 최단시간에 비핵화를 끝내겠다는 생각이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식통은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를 넘기지 말 것을 요구할 수 있다”고 했다.

앞서 미 백악관과 국무부는 북한이 주장하는 ‘동시적·단계적 비핵화’ 방안에 강한 거부감을 표현했다.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 관리는 9일(현지시간)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 과거의 협상들은 모두 실패했다”며 미국 정부는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에서 단계적인 접근 방식을 택하지 않겠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 다음날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과거 비핵화 협상에서 점진적이고 단계적 접근은 모두 실패했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북한이 시간을 벌도록 허용하는 협상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또한 “북한이 비핵화를 할 때까지 전 세계적 최대 압박 캠페인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미북 정상회담을 위한 양국의 조율은 막바지 단계에 접어들었고 이르면 다음 주쯤 장소와 시기 등 회담에 대한 기본적인 합의 내용이 나올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정은에게 북한인권 문제와 일본인 납치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