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말 정치자금으로 여비서 김씨와 '8일간 유럽 외유' 논란에 이어
정치자금으로 민주당 내 '더좋은미래', 소장 맡은 '더미래연구소' 회비 내
'더좋은미래' 사무실이 본인 의원사무실…임기말 더미래硏 5000만원 이체
정치자금 계좌서 보좌진 퇴직금 명목 2200만원 이체…靑 또 "적법" 타령
효성 조현준 회장 비자금 의혹제기後 조현문 前부사장 측이 500만원 후원
靑, 더미래硏 정무위 피감기관 고액강연에 "조국 강연료 28만원"만 부각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사진=연합뉴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19대 국회의원 임기 종료(2016년 5월30일)를 불과 며칠 앞두고, 3억원이 넘는 정치자금을 사실상 사적으로 물쓰듯 썼다는 정황이 잇따라 드러났다. 소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 외곽 싱크탱크 더미래연구소 운영 관련 '갑질' 논란과도 맞물린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1일 국회 원내대책회의에서 "김기식 금감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정치자금회계보고서에 따르면 그는 자신의 '정치자금'으로 민주당 내 연구단체 '더좋은미래'와 자신이 설립한 '더미래연구소'에 매월 20만원씩 회비를 납입한 데 이어 19대 국회 임기가 끝나가던 2016년 5월19일에는 더좋은미래에 무려 5000만원을 연구기금 명목으로 한꺼번에 계좌이체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당시 더좋은미래의 사무실은 의원회관 902호, 김 원장의 의원 사무실도 의원회관 902호였다"며 "김 원장이 설립하고 1인당 수강료 600만원짜리 고액강좌를 개설한 더미래연구소는 더좋은미래의 정책연구소이고, 더좋은미래는 그의 의원실에 사무실을 두고 있었고 김 원장으로부터 5000만원의 연구기금을 기부받았다는 이야기"라고 정리했다.

나아가 "김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민주당) 간사 직위를 악용해 더미래연구소를 통해 상임위 유관기관들로부터 매년 국정감사 직전 한꺼번에 1억8000여만원 상당의 수강료 수입을 챙기고 19대 국회 임기를 불과 열흘 남겨둔 2016년 5월19일에는 정치후원금 잔액 중 5000만원을 더좋은미래에 셀프 후원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더 가관인 것은 2016년 5월20일 19대 국회 임기를 9일 남겨둔 시점 보좌직원 퇴직금 명목으로 6명 명의로 각각 500만원과 400만원 300만원 등 모두 2200만원을 계좌이체했다"고도 밝혔다.

이어 "정치자금법상 보좌직원 인건비를 일부 지출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정치자금은 원칙적으로 의정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출하는 계좌"라며 "전별금 형식의 퇴직금은 개인계좌 지출은 무방하다고 하더라도 정치자금 계좌에서 이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자신은 2016년 5월20일 김모 비서와 함께 유럽으로 정치자금 땡처리 외유를 떠나면서 나머지 정치자금마저 땡처리하려 했던 정황이 드러난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검찰의 신속하고 명확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추가로 이날 문화일보에 따르면 김 원장은 19대 국회 임기 마지막 5개월여를 남기고 평소 가깝게 지내던 진선미·우원식·유은혜·박홍근·남인순·박수현 등 당시 민주당 의원 16명에게 100만~200만원씩 후원한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참여연대에서 갈라져 나온,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이사장을 맡은 경제개혁연구소에 연구용역 명목으로 2000만 원을 지불했다. 

이런 식으로 2016년 1월1일부터 국회의원 임기가 종료되는 5월 29일까지 모두 3억6849만원의 후원금을 썼다. 한 달 평균 7000만 원을 임기 막판에 몰아 쓴 뒤 400여만원이 남은 것으로 전해졌다.

통상 국회의원들은 임기만료, 중도 사퇴 시 자신이 받은 후원금을 소속 정당이나 국고로 반납해야 하지만, 김 원장은 자신과 친분이 있는 단체, 정치인, 보좌진에게 선심 쓰듯 나눠준 셈이다.

김 원장은 또 2015년 조현문 전 효성그룹 부사장의 아내로부터 500만원의 후원금을 받았댜. 김 원장은 조 전 부사장과 갈등관계였던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금감원 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조 전 부사장은 아내가 김 원장을 후원하기 한 해 전인 2014년 친형 조현준 회장을 수백억원대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형제간 경영권을 두고 분쟁이 있었다. 김 원장이 정무위에서 조 회장을 겨냥한 게 금감원 조사로 이어졌다는 취지로 의혹제기가 나왔다.

이에 대해 김 원장은 "조 전 부사장과는 대학 선후배 사이"라고 해명하고 "속기록을 보면 효성 문제는 당시 국감에서 나뿐 아니라 다 질의했던 사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청와대는 지금까지도 김 원장 거취 관련 "변화가 없다"며 해임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오전 이같이 말했다. 김 원장과 같은 참여연대 출신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더미래연구소 고액강연 강사진으로 활동했던 것에는 "조 수석은 초청받아 간 것으로 본인이 강연을 주도한 게 아니다"라며 "한 차례 강연하면서 세금 뗀 28만여원의 강연료를 받았다"고 반론을 제기했다.

또 다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남북 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전체회의를 앞두고 기자들을 만나 '김기식 금감원장에 대한 논의는 더 없나'라는 물음에 "없다"고 대답했다. 김 원장이 국회의원 임기를 마치기 직전 보좌진에게 수천만 원의 퇴직금을 지급한 것에도 "퇴직금은 당연히 줘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법에 문제 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일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이 김 원장을 고발한 사건을 수사 부서를 정해 배당할 계획이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