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민주당에서 운영하는 열린민주당TV는 구독자수 10만 달성 특집기념으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을 초청해 좌담회를 가졌다. [사진=열린민주당TV 화면 캡처]
열린민주당에서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열린민주당TV는 구독자수 10만 달성 특집으로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을 초청해 좌담회를 가졌다. [사진=열린민주당TV 화면 캡처]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이 열린민주당의 대선후보로 출마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최근 추 전 장관은 열린민주당TV에 출연,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와 함께 ‘검찰개혁’ 등의 주제를 놓고 좌담을 했다. 추 전 장관의 ‘열린민주당 대선후보설’에 무게가 실리는 장면이었다.

한때 민주당 내 친문 대선후보 중 한 명이었던 추 전 장관이 열린민주당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배경은 무엇인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야권에서는 ‘추나땡(추미애가 나오면 땡큐)’이라는 반응이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소외된 추미애, 열린민주당 최강욱과 손잡아

지난 28일 열린민주당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열린민주당TV는 ‘구독자 수 10만 달성’을 기념하는 특집 프로그램에 추 전 장관을 초대했다. ‘검찰개혁의 아이콘, 추미애 전 장관‧최강욱 당대표를 만나다’라는 주제로 좌담이 진행되었다.

추 전 장관은 자신이 열린민주당 창당의 숨은 공신이라며, “당시 공직자로 나설 수는 없었지만, 열린민주당의 창당 정신에 동의하고 잘 되기를 바랬다”고 말문을 열었다. 연이어 “(열린민주당의) 정당활동을 꾸준히 지켜봤다. 처음 약속처럼 변하지 않고 소수정예가 활발하게 움직이면서 국정의 중심도 잡아주고 또 개혁세력이 탈선하지 않도록 호되게 꾸짖는 야무진 역할을 하는 걸 보고 소리없는 박수를 많이 보냈다”고 덧붙였다.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는 추 전 장관의 말에 화답했다. “추 전 장관이 특집 프로그램에 나온다는 걸 사전에 웹 포스터로 제작해서 배포했다. 그것만 보고도 좋아하는 분들이 너무 많았다”며 추 전 장관을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추다르크로 불리며 많은 분들의 성원을 받고 기대를 한몸에 받았지만, 외로운 싸움을 견뎌온 면이 있다”며 위로를 건넸다.

윤석열 타도와 검찰개혁을 외치는 두 강성 주자 간의 이심전심은 추 전 장관의 대선 출마 의사를 재천명하는 데에 이르렀다. 추 전 장관은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염원하신 것이 마음속에 꿈틀거리고 있고, 재점화시켜 나아가야 할 의무감을 뜨겁게 느끼고 있다”며 “시간은 많지 않지만 혼자 앞서 나갈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 함께 가자’는 말씀을 조만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추 전 장관 스스로 ‘열린민주당 대선후보’의 가능성을 드러낸 발언으로 풀이됐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추 전 장관이 열린민주당의 대선후보로 거론되는 이유로 3가지 정도가 꼽힌다.

① 더불어민주당 내 ‘이재명 대세론’에 밀린 추미애, 대안 모색 절실해

최근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대선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방을 돌며 여론을 수렴하던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대선 불출마를 결심한 배경에 대해 임 전 실장 측 관계자는 "대선 의제 등에 대한 당의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봤지만, 새 지도부에서 아무 움직임이 없다"며 "고민을 한 템포 쉬기로 했다"고 밝혔다.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3월 3일 대구에서 열린 '남북경협 아카데미' 입학식에 기조 강연자로 나섰다. 최근까지 지방을 돌며 여론을 수렴하던 임 전 실장은 ‘대선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장인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지난 3월 3일 대구에서 열린 '남북경협 아카데미' 입학식에 기조 강연자로 나섰다. 최근까지 지방을 돌며 여론을 수렴하던 임 전 실장은 ‘대선 불출마’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표면적인 이유로 답보 상태인 대북 관계 속에 입지가 좁아졌다는 점이 거론되기도 하지만, 실제 이유는 ‘확고부동한 이재명 대세론’에 밀렸다는 것이다. 최근 이해찬 전 당대표와 한명숙 전 총리가 공식적으로 이재명 지지의사를 밝힘으로써, 임 전 실장이 사실상 출마를 포기한 것으로 풀이된다.

더욱이 추 전장관은 자타공인 친문 적자인 임종석 전 실장에 비해서도 친문내 기반이 약한 것으로 평가된다. 민주당 내 대선후보로 나설 경우, 예선에서 탈락할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현실적인 판단이 작용했을 것으로 풀이된다. 그럴 경우, 추 전 장관의 정치 생명에는 치명적이다. 대안 모색이 절실한 입장인 것이다.

② 열린민주당과 손잡아 ‘강성 대깨문’ 지지기반 굳히기?

더불어민주당 내 입지가 좁아진 추 전 장관으로서는 열린민주당을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이 결코 나쁘지 않다는 분석이다. 열린민주당의 대선후보로 나설 경우 ‘강성 대깨문’을 지지기반으로 삼는 정치노선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열린민주당으로서도 ‘더불어민주당과의 합당’이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추 전 장관의 역할에 기대를 거는 것으로 분석된다. 열린민주당은 지난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국면에서 김진애 후보를 동원한 합당 시도가 실패한 경험이 있다. 당시 열린민주당 내에서는 ‘김진애 후보 정도로는 합당에 유리한 카드가 되지 못한다’는 깨달음을 얻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평론가 이성수씨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합당에 실패한 열린민주당 입장에서는 대선에서 다시 한번 합당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장 선거와 달리, 대통령 선거에서는 단 1%의 지지율도 중요하기 때문에,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서는 합당을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따라서 추 전 장관의 이해와 열린민주당의 이해 관계가 맞아떨어지기 때문에 서로 협력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는 분석이다.

③ ‘추-윤갈등’으로 추락한 정치위상 회복 의지 강한 듯

추 전 장관은 열린민주당TV에서 외로움과 괴로움을 토로한 바 있다. “(4.7 재보궐) 선거에서 지고 나니까 평가를 조국 탓, 추미애 탓이라는 방향으로 끌고 가길래 며칠 전까지 심한 우울증 비슷한 것을 앓았다”며 “시간을 좀 넘기고 이렇게 계속 있을 수는 없다. 촛불의 추억이 4년인데 이렇게 주저앉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지난 3월 김어준의 유튜브에 출연, 대선출마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캡처]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은 지난 3월 김어준의 유튜브에 출연, 대선출마 의지를 밝힌 바 있다. [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캡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추-윤갈등’ 그리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지지 등의 행보를 통해서 추락한 정치적 위상을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는 해석이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추미애 전 장관 입장에서는 열린민주당으로 가서 두 당의 통합을 위해 노력한다는 이미지를 부각시킬 것으로 보인다. 그렇게 되면 민주당 지지층에게도 어필할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양당이 합당할 경우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이 맡고, 총리는 열린민주당이 맡는다는 합의가 된다면 추 전 장관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정치인의 길이 열리는 셈이다.

국민의힘 “추미애가 나오면 보수표 결집력 강해져 정권교체에 유리”

추 전 장관의 이런 노림수에 대해 야권에서는 적극 반기는 분위기이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추미애 전 장관이 윤석열 타도를 외치면서 열린민주당 대선후보가 된다면 우리로서는 적극 환영이다. 2012년 대선 때 ‘이정희 효과’를 거둘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정희 효과란, 당시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가 ‘박근혜 후보를 떨어뜨리려 출마했다’고 말해 오히려 보수진영 결집의 기폭제가 된 것을 가리킨다. 따라서 추미애 전 장관이 열린민주당 대선후보로 나오기만 한다면 야권에 유리한 구도가 될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한 마디로 ‘추나땡’이라는 것이다.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입장에서는 추미애 열린민주당 후보와 단일화를 하게 되면, 중도층을 공략하기가 어려워진다. 그렇다고 열린민주당과 단일화를 하지 않을 수도 없고,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며 “추미애 전 장관의 목소리가 커질수록 정권교체에 유리해진다는 점은 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