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한국군 지원 백신, 한·미연합훈련과 별도"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미국 바이든 정부가 한국군 55만명에게 코로나19 백신을 지원해주는 것과 한미연합훈련 재개는 관련이 없다고 못을 박았다. 문재인 정부는 근본적으로는 연합훈련에 강력 반발하는 북한을 의식했으면서도 군내 코로나 확진자 발생을 연합훈련 축소 및 연기 이유로 들어왔다. 

정 장관은 28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한국 정부가 코로나를 이유로 한미연합훈련을 하지 않으려하니 백신을 공급한 것 아니냐"라는 취지의 질문을 받고 "우리 군에 대한 백신 공급이 한·미 연합훈련을 위해서 공급했다는 것은 사실은 그 취지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미국이 한국군에 지원하기로 약속한 코로나19 백신 55만명분은 한미연합훈련 재개와 무관하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정 장관은 "백신 공급과 별도로 한미연합훈련의 시기, 규모, 방식은 군 당국 간 협의를 통해 결정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한미동맹 차원에서 한국군 55만명에 코로나19 백신을 직접 지원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당시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군과 미군은 자주 접촉하고 있다"며 "모두의 안녕을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이 같은 바이든 대통령의 백신 지원 발표를 두고 "주한미군에 이어 한국군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하게 되면 더는 연합훈련을 연기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이 지난 26일 5당 대표 오찬 간담회에서 8월로 예상되는 하반기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코로나19로 대규모 군사훈련이 어렵지 않겠느냐"고 말해 올해 실시 여부도 불확실해진 상황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