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와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사진=연합뉴스)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26일 열린 가운데, '전관예우 논란'에 이어 '후관예우 아니냐'라는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발언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오수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렸다. 김 후보자에 대한 주요 쟁점 중 하나인 '전관예우' 논란이 도마 위에 올랐다.

해당 논란은 ▲검사 재직시절 '라임 사건' 보고받다 퇴임 후 변호사로 '라임 사건' 변호 ▲법무차관 퇴임 후 변호사 재직 당시 월 2천900만원 수령 ▲8개월간 사건 22건 수임 논란 등이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이날 김 후보자에 대해 "전관예우도 모자라 후관예우"라고 질타했다. 다음은 장 의원과 김 후보자와의 질의응답 내용이다.

-(장) 아무리 그래도 '라임' 사건은 수임 거절했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이 사건은 후보자가 법무차관 일때 수사가 개시됐는데, 본인 변호사 일때는 변호했잖습니까? 그런데 검찰총장되서 다시 수사 지휘한다고요? 그리고, 맡은 사건이 22개죠?

▲(김) 저는 잘 모르겠는데요.

-(장) 그리고 8개월 동안 2억원을 받았다는 게 말이 됩니까? 전 정부 장관 후보자들은 전관예우 때문에 죄다 낙마했습니다. 그런데본인은 취임한다고요?

▲(김) 이해는 합니다. 변호사를 하려고 하니 전직 고위직이었으니까 법절차를 지켜야 하니까, 많이 받지 말아야겠다는 그런 취지로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다만, 저는 옵티머스·라임 사건에 대해서는 가려 했기 때문에 일체 관여하지 않았고, 변론도 한 적이 없습니다.

이같은 내용의 질의응답이 오갔고, 결국 장 의원은 김 후보자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얼마나 아끼느냐. 자리만 있으면 그 사람에 대해 보훈하지 않느냐"라며 "차라리 문재인 대통령에게 말해서 다른 좋은 자리 있으면 부탁하길 바란다"라고 쏘아붙이기도 했다.

그러자 김 후보자는 "장 의원님도 아시지 않느냐. 이런 말하면 화내실지도 모르겠지만 고발이 되면 피의자가 된다. 이게 참···"이라며 지지않고 응수했다.

한편, 이날 청문회는 김 후보자의 '전관예우 논란' 등을 비롯한 검찰청 조직 개편 의견 등에 관한 이야기가 주를 이뤘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