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외교부 대변인 "공동성명 내용에 우려...대만 문제는 순수한 중국 내정"
주한 중국대사 "중국 겨냥해서 하는 것을 우리가 모르는 것은 아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중국 정부가 대만 문제를 언급한 한미 정상회담 공동 성명에 대해 "어떤 외부 세력의 간섭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4일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공동성명 내용에 우려를 표한다"며 "대만 문제는 순수한 중국 내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관련 국가들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신중해야 하며 불장난하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남중국해와 관련해서는 "각국이 국제법에 따라 남중국해에서 항행과 비행의 자유를 누리고 있으므로 문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앞서 싱하이밍 주한 중국대사도 이날 서울 한 호텔에서 열린 '중국공산당 100년과 중국 발전' 주제의 세미나에서 한미 정상회담에 대해 "아쉽게 봤다"며 "중국이란 말은 없지만 중국을 겨냥해서 하는 것을 우리가 모르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싱하이밍 대사는 "대만 문제는 중국 내정"이라며 "남중국해는 아무 문제가 없는데 자유 통행은 다 보장되고 중국하고 주변국 문제"라고 말했다.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와 관련해서는 "한미관계는 한국이 알아서 할 일이고 우리가 얘기할 사안이 아니다"라며 "다만 중국 국익을 상하게 하거나 이에 대해 우리는 가만히 있을 수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 미국은 모든 힘을 동원해서 중국을 억압·탄압하고 있다"며 "한국이 미국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은 한국의 자주적인 일이고 알아서 할 일이지만 중국의 이익이나 세계 평화, 지역 평화를 상하지(훼손하지) 말고 도움이 됐으면 한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따.

한편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간) 공동 성명에서 "대만 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양국은 "우리는 남중국해 및 여타 지역에서 평화와 안정, 합법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상업 및 항행·상공비행의 자유를 포함한 국제법 존중을 유지하기로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