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스와프 성사되지 못해...美군사적 차원의 국군 장병 55만 명 분에 그쳐"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24일 한미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외화내빈이었다"고 평가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4대 기업의 피 같은 돈 44조 원 투자를 소리만 요란한 빈 수레와 맞바꾼 기대 이하의 성적표였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우리의 요구했던 백신 스와프가 성사되지 못하고, 미국에 군사적 차원에서 필요했던 국군 장병 55만 명 분의 백신을 얻는 데 그친 것은 매우 아쉽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백신 위탁 생산 등과 관련해 “특히 mRNA 백신은 원료부터 우리나라 기업이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전이 핵심”이라며 “이 모든 것이 확인되고 확정돼야 백신 외교가 진정으로 성공했다고 평가받을 수 있다”고 했다.

안 대표는 "이번 한미정상회담을 통해 문재인 정권은 지금까지의 탈선 외교에서 원칙 외교로 귀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고 평가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또 북한 문제에 대해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는 문제가 해결될 수 없음을 북한 당국에 분명히 알려줘야 한다"며 "정부는 회담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평양 특사를 제안하는 것도 검토해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안철수 대표는 전날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를 맞아 김해 봉하마을에 집결한 범여권 인사들을 향해 "노 대통령 살아생전에 자신들이 돌을 던졌던 일은 감추고, 봉하마을 내려가는 쇼를 했다"며 "눌린 돼지머리가 웃을 일"이라고 맹비난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