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사업 공동참여 포함해 해외 원전시장서 협력 강화"
원전 수출에 대형 호재지만...업계 "탈원전 국가로부터 원전 사겠다는 나라는 없다"

한국이 미국과 해외 원전시장에 공동 진출하기로 했다. 원자력업계는 지난 4년간 국내 원전시장을 회복불가할 정도로 망가뜨려놓고 이제야 출구전략을 모색하는 것이냐며 불신을 드러냈다.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 직후 채택한 공동성명을 통해 "원전사업 공동참여를 포함하여 해외 원전시장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최고 수준의 원자력 안전·안보·비확산 기준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세계 최강의 원자력강국인 한미 양국이 해외 원전시장에 공동 진출함으로써 전세계 원전 공급망 구성에 함께 나서는 것이다.

향후 양국은 정상회담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구체적 논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원자력업계는 원전 수출에 대형 호재일 수 있다며 기대감을 보였다. 한국이 미국과 컨소시엄 형태로 해외 입찰에 나서면 계약을 따낼 가능성이 한층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체코와 폴란드, 러시아 등이 신규 원전 건설을 추진 중으로 한국과 미국은 물론 프랑스, 러시아 등 각국이 수주전에 뛰어든 상황이었다. 원전 관계자는 한 언론에 "한국 역시 기술력을 갖고 있는 만큼 독자적으로 입찰에 나설 순 있지만 우방인 미국과의 경쟁이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다"며 "미국의 웨스팅 하우스가 원자로 관련 원천기술을 제공하고 한국의 두산중공업이 주기기를 제공하는 형태의 컨소시엄을 구상해볼 만 하다"고 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에 근무 중인 김지희 선임연구원은 "한국은 중국, 러시아와 비슷한 가격이면서도 안전성이 한층 더 검증된 원전을 지을 수 있는 대신 미국, 프랑스처럼 강력한 금융지원을 해주지 못해 돈 없는 나라에 수출이 어려웠다"며 일말의 기대를 나타냈다. 그러면서도 "탈원전을 한다는 국가로부터 원전을 사겠다는 나라는 없다"고 했다.

원자력업계는 문재인 정부가 지난 4년 동안 국내 원전 시장을 앞으로 회복이 어려울 정도로 고사시킨 상황이라며 임기말 출구전략 마련에 나서기라도 한 것이냐는 냉소를 보였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