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정운영을 하실 수 있도록 찾아가서 대통령께 건의"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과 관련해 여야간 합의가 불발된 가운데, 국민의힘은 더 이상 여당과 대화에 진척이 없다며 인사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에 면담을 요청했다.

김기현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3일 오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여당은 청와대의 눈치를 보거나 청와대와의 관계에서 여당이 당당하고 떳떳하게 민심을 전하지못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기현 권한대행은 "청와대와 민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장관 후보자 세 명 중 한 명에 대해서는 자진사퇴의 방법으로 정리했지만 나머지 두명의 후보자에 대하여 끝까지 장관으로 임명하겠다는 고집을 부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당은 끝내 장관 후보자와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에 대해 끝내 국회에서 강행처리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며 "국무총리와 장관 인사를 시장에서 물건 값 흥정 하듯이 할 수는 없는 일이다. 한 명 자진 사퇴했으니 나머지 세 명에 대해서는 임명하겠다는 식의 산수에 의한 숫자놀음으로 할 수도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권한대행은 "이 문제는 인사권자인 대통령께서 결단하셔 야할 사안"이라며 "국민이 바라는 국정운영을 하실 수 있도록 찾아가서 대통령께 건의드리고자 한다"고 했다. 아울러 "엄중한 민심의 뜻을 전달할 수 있도록 대통령께서 시간을 내어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한다"고 전했다.

한편 국회는 이날 오후 7시 본회의를 열어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에 나선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회동하고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논의했으나 합의하지 못했다.

김 권한대행은 본회의에서 강력한 항의 표시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구체적 항의의 표시는 의원총회를 통해 확정짓고 그에 따른 행동을 취하겠다고 말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