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업체 대표가 2019년까지 5.18행사위 사무처장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파문 일파만파
5.18행사위, 부랴부랴 '내부 감사 결과 및 후속 처리 계획' 발표
"특정 업체 특혜의 의도는 아니나 세밀한 기준을 세우지 못함을 확인"
"이번 계약 건은 무효화 하는 것이 사회적 눈높이에 맞음을 권고"

5.18 제41주년 기념행사위원회가 전직 사무처장이 대표로 있는 현수막 제작업체에 일감을 특혜 제공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해당 계약에 대해 계약중단 협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제41주년 5·18민중항쟁기념행사위원회(5.18행사위)는 지난 5일 이번 행사의 홍보인쇄물 제작업체 선정과 관련해 '내부 감사 결과 및 후속 처리 계획'을 발표했다. 

5.18행사위 측은 "감사 결과 제안서와 견적서 검토 후 내부 심사과정을 통해 업체 선정이 이루어졌고 특정 업체 특혜의 의도는 아님을 확인했다"면서 "다만 입찰 공고(안내) 과정에서 정성/정량적 평가 등 세밀한 기준을 세우지 못함을 확인하였기에 이번 홍보인쇄물제작 계약 건은 무효화 하는 것이 사회적 눈높이에 맞음을 41주년 행사위에 권고한다"라고 밝혔다.

또 사후처리에 대해서는 "감사 결과 권고대로 이번 '홍보인쇄물 제작' 계약 및 추진사항은 5월 4일자로 중단하고 기존 선정된 업체와 계약중단 협상을 진행하겠다"고 했으며, 제도개선 방안으로는 "입찰 공고 시 정보가 제한되지 않고 공유될 수 있도록 하겠다. 입찰심사 시 외부 포함한 심사위원 구성, 정성적/정량적 평가가 가능한 세부 심사 기준 마련을 마련하겠다"라고 강조했다.

5.18행사위는 지난달 공개입찰을 진행해 현수막 제작업체 4곳으로부터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뒤 업체 선정 결과를 발표했다. 그러나 사무처가 나머지 업체를 떨어뜨리고 현수막 제작업체로 선정한 업체의 대표가 2019년까지 5.18행사위 사무처장이었던 것으로 드러나 파문이 일었다. 광주 시민사회 내부에서도 "나랏돈으로 행사를 기획해 관련단체에 이를 몰아주는 구조가 제 식구끼리 이뤄지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5.18행사위 핵심 관계자는 당시 펜앤드마이크에 "해당 업체가 경쟁업체보다 단가를 낮게 불러 가격경쟁력이 월등했다"고 해명했으나 의혹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았다. 다른 매체는 해당 업체의 대표가 민중연합당에서 활동했으며 광주지역 선거에서 민중당의 선거 홍보물을 독점하다시피 한 것으로도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민중당은 2014년 위헌 판정을 받아 해산된 통진당 출신 인사들이 주도적으로 만든 정당이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