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분이 대통령 될 수 있었던 건 광주의 정의 편에 섰기 때문"
방명록에 '인순고식 구차미봉' 적어..."민주당 변화시켜야 한다는 의지 담았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최고위원 등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최고위원 등과 함께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전라남도 고흥 출신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7일 광주를 찾아 "노무현, 문재인 두 대통령 배출 힘이 광주에서 같이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송영길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자리에서 "두 분이 대통령이 될 수 있었던 건 고립된 광주라는 지역주의에 맞서 단호하게 광주의 정의 편에 섰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모든 사람들이 계엄군 발표에 따라 (광주) 폭동으로 오해하고 있었을 때 이 진실을 알리기 위해 뛰었던 분이 문재인 변호사"라며 "또한 3당 야합 사건으로 정치적으로 광주가 고립됐을 때 '이의 있습니다'를 외쳤던 분이 노무현 의원이었다"고 했다.

전남 고흥 출신이자 광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송 대표는 유년시절을 회상하기도 했다. 그는 "고3 시절 5.18 참극을 겪었고, 당시 친구가 5.18 묘역에 안장돼 있다. 그 아픔이 저희 세대가 학생운동을 참여하게 만들었다"고 했다.

송 대표는 이날 방명록에 '인순고식 구차미봉(因循姑息 苟且彌縫)' '인습을 고치고 편안함을 버리고 당당하게 유능한 개혁 민주당을 만들어 가겠다'고 적었다.

송 대표는 방명록에 쓴 내용에 대해 "오늘 쓴 내용은 연암 박지원이 스스로 경계하기 위해 쓴 '인순고식 구차미봉'이다. 인습에 얽매여 편안함을 추구하고 개혁을 시도하다 도로아미타불이 되지 않도록 하자는 취지가 담겼다"며 "우리 민주당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저의 의지를 담았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