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극찬해 온 'K주사기'에서 이물질...선거에 영향 줄까 우려해 발표 미뤘다는 합리적 의심"

청와대가 4.7재보궐선거 이전 최소잔여형(LDS) 주사기 이물질 신고와 조치 보고를 받고도 공개하지 않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17일 질병관리청은 주사기 내 섬유질로 보이는 이물이 발견됐다는 신고가 접수돼 주사기를 회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이미 한달 전 이물질 문제로 주사기가 회수된 사실을 알고 있었음에도 선거를 의식해 숨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2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조명희 의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는 지난달 15일 청와대에 LDS 주사기 이물질 신고와 회수 조치를 보고했다.

식약처는 지난 2월 27일 신고를 최초 접수하고 17일 만에 청와대에 알렸고, 청와대 보고 사흘 뒤인 지난달 18일 해당 주사기 70만개의 사용을 중지하고 회수 조치에 나섰다.

당시는 재보선 약 20일 전으로, 정부가 국산 LDS 주사기로 백신 1병당 접종 인원을 늘릴 수 있게 됐다며 성과를 홍보할 시점이었다. 

정부가 'K주사기'로 홍보한 LDS 주사기는 서울시장 후보였던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의 성과 중 하나로 꼽힌다. 

박영선 전 장관은 지난달 1일 수락연설에서도 "일본이 준비하지 못해서 화제가 됐던 최소잔량 쥐어짜는 K백신주사기, 박영선의 설득으로 스마트공장 대량 생산체계를 만들었고 미국 FDA 신청까지 마무리했다"며 "생산량이 저절로 20% 늘어나고 예산도 20% 절감되는 K주사기를 만들던 그 열정과 추진력으로 서울을 'K시티 서울'-세계디지털 경제수도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물질 문제로 LDS 주사기들이 회수된 사실은 재보선 이후인 지난 17일에야 언론 보도로 알려졌다.

이에 조명희 의원은 "정부가 극찬해 온 'K주사기'에서 이물질이 나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 선거에 영향을 줄까 우려해 발표를 미뤘다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며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보호해야 할 정부가 정권의 이익을 우선하면 안된다"고 지적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