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의 게임에서 내가 선택한 후보가 선택되지 않았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없다"
여론은 유시민 강력 비판...한 네티즌 "유촉새가 그럼 그렇지~ 대선 출마 절대 안 한다는 말은 어떻게 믿냐?"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 23일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발언하는 모습. (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지난 23일 유튜브 방송 '김어준의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발언하는 모습. (사진='김어준의 다스뵈이다' 유튜브 방송화면 캡처)

올해 초 "앞으로 정치비평을 일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던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약속을 지키지 않고 다시 정치비평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유시민 이사장은 4.7 보궐선거에서 여당이 참패한 것에 대해 "유권자 입장에서 (선거는) 영원히 반복되는 게임"이라며 "한 번의 게임에서 내가 선택한 후보가 선택되지 않았다고 해서 좌절할 필요없다"고 했다.

유 이사장은 지난 23일 방송인 김어준이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 '다스뵈이다'에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대선은 단체장 보궐선거와 다르다. 두 군데 단체장의 보궐선거는 불만 표출의 대상으로 쓸 수 있지만, 5년짜리 대통령을 새로 뽑으면서 불만 표출로 투표권 행사를 할 것이냐"고 했다.

유 이사장은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내년 대선을 앞두고 친문(親文) 세력이 자신을 대선 주자로 옹립하려 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친문을 옹립해서 뭘 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며 내 이름을 갖다 붙인다"며 "이른바 친문 세력이 문 대통령과 친하지 않은 정치인은 지지하지 않는 것처럼 이야기하는 것은 모욕적"이라고 비난했다.

유 이사장은 "친문으로서 나는 어떤 정책이 훌륭한 정책이 있고 정책을 잘하겠다고 생각하면 지지하는 것"이라며 "그 사람이 문 대통령과 친하냐, 안 친하냐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했다.

여론은 정치비평을 하지 않겠다는 선언을 번복한 유 이사장을 강력 비판했다. 한 네티즌은 "유촉새가 그럼 그렇지~ 대선 출마 절대 안 한다는 말은 어떻게 믿냐?"고 했다. 또 다른 네티즌은 "입은 깃털보다 가볍고, 웃음은 조조보다 간사하고, 처세는 환관과 같구나"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