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은 7일 판문점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통신 관련 실무회담을 열고 남북한 간 직통전화 개설과 장소, 운영방안, 도청과 감청 방지 등 기술적 보안 문제들을 집중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에게 회담은 양측 실무자들 사이에 이뤄졌으며 의제나 참석자 명단은 보안 관계상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청와대 집무실 책상 위에 직통전화를 설치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도 김정은의 집무실에 설치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한의 청와대 국정상황실과 김정은의 비서실 격인 노동당사 서기실 등의 실무자가 다른 곳에 설치된 전화기를 통해 사전조율을 마친 후 문 대통령과 김정은의 집무실로 통화를 연결하는 방식이다.

남북 간 직통전화가 설치되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은 언제든지 소통이 가능해진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한 대북특별사절대표단은 지난달 5~6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은과 면담 후 “남북은 군사적 긴장완화와 긴밀한 협의를 위해 정상간 핫라인을 설치하기로 했으며,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첫 통화를 실시키로 했다”고 언론발표문에 명시했다. 김정은은 “이제는 실무적 대화가 막히고 (우리 실무진이) 안하무인 격으로 나오면 대통령하고 나하고 직통전화로 얘기하면 간단히 해결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남북한은 오는 27일로 협의된 남북 정상회담 전에 직통전화 관련 논의를 추가 고위급 회담에서 다룰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간 직통전화는 2000년 남북정상회담 당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제안을 김정일이 수용하면서 설치됐다. 각각 국정원과 노동당 통일전선부에 놓였지만 실제 두 사람이 통화한 적은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