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수진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조수진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 [사진=연합뉴스]

최근 국민의힘 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의 정당성 논란과 관련, 탄핵이 정당했으며 이를 부정해서는 안된다는 조수진 국민의힘 비례대표 의원과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 최고위원의 주장은 중도층 확보와 이를 바탕으로 내년 대선에서 승리하자는 현실 인식에 기반하고 있다.

서병수 국민의힘 의원이 말한 것처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은 잘못됐다”고 말하면 지난 4·7 재보궐선거에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한 중도층과 젊은층이 과거로 회귀하는 모습의 국민의힘에 등을 돌릴 것이라는 주장이다.

중도층,이른바 부동층은 역대 선거에서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표심을 바꿔온 사람들이다. 지역적으로 수도권, 세대별로는 젊은층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조수진, 이준석 두 사람의 인식은 수구세력으로 낙인된 보수정당이 국민의힘으로 당명을 바꾼 김종인 비대위원장의 중도층 공략 리더십으로 4·7 재보선에 나타난 것처럼 모처럼 광범위한 지지를 받기 시작했으니 그 길을 계속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두 사람 모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을 부정하는 것이 국민의힘이 수구세력으로의 과거로 회귀하는 가장 대표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 이준석은 한걸음 더 나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을 요구한 박형준 부산시장까지 비판했다.

반면 조수진 의원은 “탄핵과 사면은 별개의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4·7 재보선 중도층 표심은 국민의힘 지지 아닌 ‘문재인 심판’

4·7 재보선, 특히 서울시장 선거에서 젊은층을 비롯한 전통적 중도층은 오세훈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했다. 하지만 이는 국민의힘이 잘해서가 아니라 문재인 정권 4년에 대한 심판의 성격이 훨씬 강했다.

조국 사태와 운석열 찍어내기, 아파트값 폭등, LH 직원 부동산 투기 등에서 드러난 문재인 정권의 가짜 공정, 취업난 등으로 증명된 기회의 박탈에 대해 극도로 분노한 표심의 결과라는 것이다. 이것은 1987년 민주화 이래 단한번도 전례가 없었던 대표결과에서 그대로 알 수 있다.

박영선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서울시 25개 구(區) 뿐 아니라, 424개 모든 행정동(洞)에서도 패배했다.

투표소별로는 서울시 총 2,125개 투표소 중 불과 6곳(0.2%)에서만 간소한 차이로 이겼지만 막상 해당 투표소가 포함된 동(洞)에서는 한 곳도 승리하지 못했다.

1987년 민주화 이후 치러진 대통령 국회의원 지방선거를 포함한 선거를 통틀어 서울시민들이 이런 표심을 보여준 것은 처음이다.

정치분석가 최우영씨는 이에대해 “이런 현상이 벌어진 것은 문재인 정권에 대한 극단적인 분노와 심판정서가 첫 번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김종인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국민의힘이 중도층에 대한 공략에 주력하기는 했지만 막상 이런 결과가 벌어진 것은 문재인 심판론이 대세가 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내년 대선에서도 문재인 실정에 포커스 맞춰야

조수진 이준석 두 사람이 강조하는 중도층 공략은 내년 대선승리를 위해서다. 하지만 역대 선거 결과는 중도층 공략이 ‘퍼포먼스와 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증명했다.

이와관련, 여의도의 한 정치평론가는 “정당으로서는 온갖 노력을 하기 마련이지만 중도층 표심은 나비와 같아서 다가간다고 붙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면서 “중도층 표심도 결국은 전체적인 민심에 좌우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삼→김대중’, ‘노무현→이명박’으로의 정권교체가 이루어진 가장 큰 원인은 전(前) 정권의 실정과 그에 대한 심판론이었다. 문재인 정권 또한 코로나19 백신 미확보, 부동산, 청년실업.한미동맹 균열에 따른 외교적 고립문제 등 내년 대선을 앞두고 위기가 가중되고 있다.

민주당이 최근 추미애 전 법무부장관과 함께 윤석열 찍어내기와 ‘검찰개혁’의 양날개로 활동한 ‘강성 친문’ 윤호중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하고, 그가 ‘4·7 민심’과는 달리 개혁을 외치는 것은 이런 위기감에 대한 역설적 표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수진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사상 최악의 입법독재가 벌어지고 있는 와중에 국회의 합법성을 강조하고 문재인 대통령이 재판관 대다수를 임명한 헌법재판소의 권위를 주장하고 있다.

21대 국회는 사상 최악의 입법독재 수단이자, 문재인 정권의 최대 방호막이다. 현재 상임위원장 자리 한석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국민의힘으로서는 하시라도 21대 국회를 해산해야 한다는 각오가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조수진 의원 같은 사람은 본인은 아무리 투쟁했다고 주장할지 모르지만 결국 독재의 협조자로 분류될 수 밖에 없다.

이상호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