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와서 무릎 꿇는다고 뭐가 달라지나?...한 네티즌 "文한테 '쇼' 잘 배웠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원내대표단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방문, 현충탑 앞에서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원내대표단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방문, 현충탑 앞에서 무릎을 꿇고 참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게 성범죄를 당한 피해자 A씨를 '피해호소인'이라 불러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줬던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을 대표하는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가 22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면서 현충탑 앞에 무릎을 꿇었다. 윤호중 위원장은 뜬금없이 박원순 전 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 피해자들을 언급하기도 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원내지도부와 현충탑에 분향한 뒤 무릎을 꿇고 약 1분간 고개를 숙이는 모습을 연출했다. 네티즌들은 "문재인한테 '쇼' 잘 배웠네~ 이제 와서 그런다고 뭐가 달라지나?" 등의 반응을 보이며 윤 위원장을 비판했다.

윤 위원장은 방명록에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민주당 관계자는 "'피해자님'은 이번 보궐선거의 발생 이유가 됐던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 성추행 사건) 피해자들을 언급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위원장은 주변 인사들에게 "어려운 정국과 국민에 대한 죄송함 등 만감이 교차해 묵념만으로 충분하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어 자신도 모르게 무릎이 꿇어지더라"며 "마음이 무거워 국민 앞에 무릎을 꿇은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민주당은 고민정, 진선미, 남인순 등 여성 의원들이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범죄 피해자 A씨를 '피해호소인'이라 불러 파문을 일으킨 바 있다. 이들은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과정에서 박영선 후보 캠프에 합류했다가 여론의 비판이 거세지자 사과한 뒤 캠프를 떠난 바 있다. 하지만 결국 선거운동 마지막 날까지 박 후보를 적극적으로 도우며 사과의 진정성을 의심받았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