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연일 바이든 행정부 심기 건드리는 발언...다음달 韓美 정상회담 어쩌려고?
文, NYT 인터뷰에서 바이든 향해 사실상 협박성 발언도..."싱가포르 합의 폐기? 실수 될 것 경고"
對中 강경 노선 이어가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 향해 "세계적인 관심 현안에 대해 중국과 협력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뉴욕타임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뉴욕타임스와 인터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다음달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재를 뿌리려고 작정 한 걸까? 문 대통령은 21일 공개된 미국 뉴욕타임스(NYT)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북한과 즉각 대화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대(對)중국 강경 노선을 천명하고 있는 바이든 행정부의 전략에 대해서도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현재 대한민국은 우한코로나(코로나19) 백신 부족으로 전 국민이 불안에 떨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미국에 한미 '백신 스와프'를 요청하며 문제를 해결해보려 하고 있지만 문 정부 수장 문 대통령은 연일 미국의 심기를 건드리는 친중(親中) 발언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FP=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 정착을 위한 실제적이고 불가역적인 진전을 이룬 역사적인 대통령이 되기를 바란다. 하루 빨리 (북한과) 마주 앉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트럼프 정부가 거둔 성과의 토대 위에서 더욱 진전시켜 나간다면 그 결실을 바이든 정부가 거둘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또 "싱가포르 합의를 폐기하는 것은 실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덧붙였다. 대한민국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에게 사실상 협박을 한 것과 다름 없는 뉘앙스로 읽힐 수도 있는 대목이었다. 문 대통령은 "미국과 북한이 서로 양보와 보상을 '동시적으로' 주고받으면서 '점진적이고 단계적으로' 비핵화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고도 했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노력에 대해선 "변죽만 울렸을 뿐 완전한 성공은 거두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사상 최초로 북미간 정상회담을 개최한 것은 분명히 그의 성과"라고 했다.

뉴욕타임스는 다음 달로 예정된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다시 한번 북미 사이의 중재자 역할에 나설 준비가 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 매체는 "문 대통령은 두 명의 예측 불가능한 지도자들이 직접 만나도록 이끌은 자신의 2018년 외교적 묘책에 대해 자랑스러워했다"면서도 "하지만 문 대통령은 한반도에서 비핵화와 평화를 이루기 위한 자신의 작업이 흐트러지기 시작했다고 인정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바이든 행정부의 대중 강경 노선에 대해 "미국이 북한 및 기후변화를 포함한 기타 세계적인 관심 현안에 대해 중국과 협력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만약 미중 간의 갈등이 격화된다면 북한이 그런 갈등을 유리하게 활용하거나 이용하려 할 수도 있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중국 하이난에서 개최된 보아오포럼 연차총회 개막식 영상 메시지에서도 미중 협력을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자국 우선주의와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고 있다"며 "당장에는 자국 경제를 지키는 담이 될 수 있겠지만, 결국에는 세계 경제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이 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반도체 공급망에서 중국 배제를 추진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사실상 중국 편을 들며 미국의 '자국 우선주의'를 비판한 것이다. 다음달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미국에 무엇을 얻어낼 수 있을까?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