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진중권 저격에 응수..."'넋 놓고 있음'을 애국으로 알며 지낼 자신 없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左),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 대표(左),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사진=연합뉴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그저 넋 놓고 있는 것만으로도 애국할 수 있는 사람이 그 말고 또 있는가'라며 자신을 저격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향해 21일 "넋 놓고만 있을 수는 없다"고 응수했다.

황교안 전 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진 전 교수의 고언을 잘 봤다. 감사하고, 경청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황 전 대표는 "하지만 우리 도처에 고통받는 이웃이 너무 많다"며 "이런 분들에게 미래에 대한 작은 희망이라도 드렸으면 하는 게 제 소망"이라고 했다.

황 전 대표는 그중에서도 청년들이 가장 마음 쓰인다고 했다. 그는 "'공정'을 애타게 바랐지만 문재인 정부에서 그런 소망은 사치일 뿐이었다"며 "취업난과 주거 문제는 개인 노력으로 극복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섰다"고 했다.

또 "캠퍼스의 낭만 대신 스펙 쌓기와 아르바이트를 택한 젊음이 너무 많다"면서 "그러나 노동 소득으로 '내 집 마련' 하기에는 이제 불가능에 가까워졌다. 이는 분명히 사회의 배반"이라고 했다.

황 전 대표는 "주식 투자와 코인 광풍 앞에 '영끌 빚투'하는 모습을 보고, 경쟁사회 안에서 버텨내는 삶의 방식 앞에 진심으로 미안하다"면서 "확산되는 '청년 고독사' 소식에 억장이 무너진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분들을 외면하고 '넋 놓고 있음'을 애국으로 알며 지낼 자신이 없다"면서 "제가 선배들에게 받은 것에 비할 수 없지만, 어떻게든 후대 청년들에게 내리 갚도록 끝까지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진중권 전 교수는 앞서 20일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해 4.15 총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물러난 지 1년여 만에 본격적인 정치 행보를 시작한 황 전 대표를 겨냥, "그저 넋 놓고 있는 것만으로도 애국할 수 있는 사람이 그 말고 또 있는가"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