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빠진 민주당, 아직도 반도체보다 친일 청산이 중요?"
"민주당, 서울시장 후보 안 냈으면 시장은 빼앗겨도 존엄은 지킬 수 있었을 것"

20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더민초 쓴소리 경청 1탄’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의 강연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20일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더민초 쓴소리 경청 1탄’에서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최진석 서강대 명예교수의 강연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는 20일 4.7 보궐선거 참패 이후 일부나마 '자성'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초선 의원들을 향해 "사람이 생각이 끊기면 과거에 갇히고 정신 승리에 빠지게 된다"고 일침을 가했다.

전남 함평 출신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초기 지지자였지만, 최근 비판적으로 돌아선 최진석 교수는 이날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쓴소리 경청 공개강연'에서 "우리 사회의 가장 큰 문제는 '과거에 빠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공개강연은 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주최로 열렸다. 더민초는 4.7 보궐선거에서 민주당이 처참하게 대패하자 외부인사들로부터 쓴소리를 듣겠다며 릴레이 강연회를 기획했다. 행사에는 양향자 의원 등 초선의원 40여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 (사진=SNS 캡처)
최진석 서강대 철학과 명예교수. (사진=SNS 캡처)

첫 번째 강연자로 나선 최 교수는 "제가 전통적인 민주당 지지자였다. 그런데 쓴소리를 하러 온 사람으로 신분이 바뀌어 곤혹스럽다"고 운을 뗐다. 그는 민주당 당대표 경선에 나선 한 후보가 '친일 잔재의 완전한 청산을 다짐한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 "이분들이 서울, 부산시장 선거를 패배로 생각하지 않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비판했다.

최 교수는 "지금 대한민국의 전략적 차원에서 가장 중요한 이야기는 친일 잔재 청산이 아니라 안보가지 좌우하는 반도체 문제"라며 "그런데 왜 아직도 민주당에선 친일 잔재 청산이 중요하고 반도체 문제는 이슈가 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최 교수는 민주당 소속 전직 광역단체장들이 성범죄를 저질러 자리에서 물러났음에도 당헌까지 바꿔 후보를 공천한 것에 대해서도 강한 비판을 이어갔다. 최 교수는 "성범죄가 일어나면 부끄러운 일이기 때문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했는데 말을 바꿨다. 거기서 부끄러움을 느끼는 염치가 있어야 한다"며 "만약 민주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안 냈다고 하면 서울시장은 빼앗겨도 존엄을 지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