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9 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
여론 반응은 싸늘...한 네티즌 "제대로 하는 일은 하나도 없으면서 맨날 '쇼'만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 기념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 기념탑에서 분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19혁명 61주년인 1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문 대통령은 참배 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4.19 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가 됐다. 목숨보다 뜨거운 열망으로 우리 가슴 깊이 민주주의를 심었던 날"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는 이 땅의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를 기억하면서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김수영 시인의 시 '푸른 하늘을' 인용하며 "4.19 혁명의 주역들께 시 한 구절을 바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인용한 구절은 "자유를 위해서 / 비상하여 본 일이 있는 / 사람이면 알지 / 노고지리가 / 무엇을 보고 / 노래하는가를 / 어째서 자유에는 /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를 / 혁명은 / 왜 고독한 것인가를"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4·19 기념식에서도 김수영 시인의 시 '풀' 가운데 "바람보다도 더 빨리 울고 /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라는 구절을 인용한 바 있다.

여론의 반응은 싸늘하다. 한 네티즌은 "제대로 하는 일은 하나도 없으면서 맨날 '쇼'만 한다"며 "역대 최악의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네티즌도 "문재인씨 피냄새가 섞인 자유는 자유가 아니라 자유를 가장한 고통과 억압이라는 것을 깨닫기 바란다"고 뼈를 때렸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