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실이 공개한 정부 보고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돼도 문제 없어"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 관련 과학적 검토 끝내놓고도 문제 삼는 靑 태도에 논란 확산
총리실, "보고서 내용은 우리 정부의 입장 아냐...日 오염수 방출 결정에 단호히 반대한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처리수(treated water) 해양 방류 방침을 결정한 데 대해 국내에서는 큰 반발이 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려가 매우 크다”며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방안을 검토할 것을 지시하기까지 했다.

그런데 정부 부처 합동 태스크포스(TF)가 지난해 10월 작성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관련 현황〉 보고서 내용이 알려지며 논란이 커지고 있다. ‘후쿠시마 처리수’와 관련해 정부가 이미 ‘과학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냈다는 사실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사진=로이터)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처리수 보관 탱크의 모습.(사진=로이터)

국민의힘 안병길 의원실이 14일 공개한 보고서 내용에 따르면 정부는 당시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내에 보관 중인 오염수 처분 방안 결정을 완료하고 발표 시기 결정만 남았다”고 진단하면서 일본이 방출할 원전 처리수가 우리 국민과 환경에 미칠 영향이 ‘유의미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처리수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진 방사성 물질 삼중수소가 생체에 농축되기 어려우며 수산물 섭취 등으로 인한 유의미한 피폭 가능성이 매우 낮고, 해류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희석돼 우리 해역으로 유입될 방사성 물질의 양도 유의미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김예령 대변인은 “일본 원전수에 대해 정부 TF는 문제없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내면서 청와대는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한다고 하면, 국민은 누구의 말을 믿어야 하느냐?”고 지적했다.

논란이 확산되자 총리실은 해당 보고서의 내용은 일부 전문가의 의견일 뿐, 정부 입장이 될 수 없다는 자료를 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단호하게 반대하며, 국민 안전에 위해를 끼치는 어떠한 조치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편,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 해양 방류와 관련해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미국은 일본 정부가 현재 후쿠시마 원전에 보관된 처리수와 관련한 여러 결정을 검토한 것을 알고 있다”며 “일본은 여러 선택 효과를 따져보고 투명하게 결정했으며, 국제적으로 수용된 핵 안전 기준에 따른 접근법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부 장관 역시 같은 날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처리수 관련 결정을 투명하게 하려는 일본에 감사한다. 일본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계속해 협력하기를 기대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는 지난 2011년 3월11일 발생한 동일본대지진 당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제1원전의 핵연료를 식히려고 주입해 온 냉각수를 말한다. 지하수 등을 감안하면 하루 180톤(t) 가량이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일본은 지금까지 지난달 중순 기중 총 125만 844톤의 처리수를 보관 중이다. 처리수 안에는 삼중수소와 세슘 134, 세슘 137, 스트론튬 90 등 방사성 물질이 포함돼 있다.

도쿄전력은 오는 2022년 처리수 저장 탱크가 가득 찰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일본은 처리수의 처리 방안을 두고 고심해 온 것으로 보인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