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피자·자장면·과자·음료·영화 등 줄줄이 가격 인상
택시·지하철 요금 등 지방선거 이후 공공요금도 잇따라 인상 가능성
정교한 판단 없이 밀어붙인 최저임금 대폭 인상 여파

메뉴 안내판에 인상된 가격을 손글씨로 수정한 모습 (연합뉴스 제공)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의 여파로 거의 전 분야 가격이 잇달아 오르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정교한 분석도 없이 밀어붙인 최저임금 인상은 먹거리 가격과 문화생활 비용을 상승시킨데 이어 공공요금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커졌다.

최근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을 가장 실감할 수 있는 곳은 외식업계다. 

롯데리아, KFC, 맥도날드, 버거킹, 맘스터치 등 버거 브랜드를 비롯해 커피빈, 놀부부대찌개, 신선설농탕, 신전떡볶이, 이삭토스트, 써브웨이, 파리바게뜨, 아티제 같은 유명 프랜차이즈들이 줄줄이 가격을 올렸다.

가격이 올랐을 뿐만 아니라 새벽 시간 영업을 중단하거나 제품 가격인상 외의 방법으로 최저임금 인상의 부담이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되고 있다.

지난 6일 국내 1위 치킨업체인 교촌치킨은 배달 주문 시 건당 2000원의 배달료를 받기로 결정했다. 메뉴 가격은 변동이 없지만, 치킨은 배달 주문 비중이 높아 사실상의 가격 인상이다. 이로써 앞으로 인기 메뉴인 허니콤보(1만8천원)를 배달시키면 소비자는 2만원을 지불해야 한다. 치킨 한 마리에 소비자가 2만원을 지불하는 시대를 정부가 나서서 이끈 셈이다. 교촌치킨이 배달서비스 유료화에 나서면서 업계 2, 3위 업체인 bhc나 BBQ도 배달료를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피자업계는 업계 1위인 도미노피자가 6일부터 피자 라지(L) 사이즈를 1천원, 미디엄(M) 사이즈를 500원 인상했으며, 피자헛과 미스터피자는 배달 최소 결제 금액을 올렸다.

과자, 음료, 만두 등 가공식품 가격도 올랐다. 롯데제과는 이달부터 롯데제과가 빼빼로와 목캔디 가격을 14.3∼25% 인상했다. 한국야쿠르트는 야쿠르트 등 2개 브랜드 제품 가격을 올렸으며 코카콜라, 광동제약 비타500, CJ헬스케어 컨디션도 가격이 올랐다. CJ제일제당은 냉동만두, 즉석밥, 햄, 어묵 등의 가격을 올렸다. 사조대림과 동원F&B도 어묵 가격을 인상했다.

대형 프랜차이즈 뿐만 아니라 동네 식당이나 빵집 등 소규모 외식업체들도 줄줄이 가격을 인상해 소비자가 체감하는 먹거리 물가 인상 폭은 더 크다. 자장면이나 짬뽕 등의 가격을 500∼1000원 올린 중식당들은 주변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외식업계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종업원 인건비가 올랐고 임차료, 식재료비, 배달 수수료 등 모든 비용이 인상됐다"며 "이들 비용을 제대로 반영하려면 가격을 더 올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최저임금 인상이 단순히 소위 '알바'들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방위적인 비용이 인상돼, 외식 물가 상승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연합뉴스 제공

영화관람료도 줄줄이 인상될 전망이다.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인 CJ CGV는 오는 11일부터 영화관람료를 1천원 올리기로 했다. 주중 오후 4시부터 10시까지 스탠더드 좌석 기준으로 9천원이던 일반 2D 영화관람료는 1만원으로 오른다. 주말 오전 10시부터 밤 12시 사이 관람료는 1만원에서 1만1천원으로 조정된다. 시장 점유율이 50%에 달하는 CGV가 선두로 가격을 올림에 따라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요금 인상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수도권 택시 요금과 지하철 요금도 올해 하반기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서울시는 5년째 동결 중인 택시요금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 기본요금을 3천원에서 최대 4천500원으로 25% 인상하거나 기본요금을 3천원에서 3천900원으로 15%가량 올리고 택시 기사가 회사에 내는 사납금을 동결시키는 방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경기도도 택시요금 인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갔다.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내년에 지하철 기본요금을 200원 인상하는 방안을 서울시에 건의했다.

전문가들은 다가오는 6월 지방선거가 끝나면 올해 하반기에 공공요금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는 시각이다. 수도권 지방자치단체들이 택시 요금, 지하철 요금 인상을 추진중이고, 다른 지자체들도 선거 때문에 미뤄뒀던 대중교통, 상·하수도 등 공공요금 인상을 추진할 것이라 내다봤다.

시민단체의 한 관계자는 "지자체 입장에서는 선거가 끝나면 공공요금 인상 추진에 대한 부담이 덜하다고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1.3% 올랐다. 농산물과 외식비가 각각 4.7%, 2.5% 올랐으며, 전체 소비자물가는 6개월 연속 1%대 상승률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직접적인 가격 인상을 우회해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 상승은 이미 전방위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물가 인상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는 물가 관리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최근 물가가 오른 무·쌀·수산물에 대한 수급 관리를 강화해 적정 가격이 유지되도록 하고 체감 물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외식비는 원가분석 등 소비자단체와 연계한 가격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방침에 일각에선 결국 정부의 물가 관리란 원가를 들여다 보고 사업에 일일히 개입하겠다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