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결정에 대해 "용납하기 어려운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주 권한대행은 14일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초당적·국가적 대처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주 권한대행은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한국·중국의 우려에 대해 '미국에서는 매우 높은 평가가 내려졌다. 중국·한국의 반응은 완전히 같은 문맥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한 데 대해선 "주변국에 예상되는 피해에 대해 먼저 사과하고 양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적반하장도 이런 적반하장이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 권한대행은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도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이 문제에 그동안 어떤 구체적 노력을 했는지 분통이 터질 지경"이라며 "국회의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정부 대응을 따지고 대처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전날(13일) 여야는 일본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한 목소리로 비판했다. 

국민의힘 윤희석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사전 협의나 깊은 논의도 없이 무책임한 결정을 내린 일본 정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즉각적인 철회를 촉구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가능한 외교 채널을 모두 가동해 일본의 무단 방출에 대한 신속하고 엄정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관련 상임위에서 정부 대응이 적절했는지를 살펴보고, 초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최지은 국제대변인도 논평에서 "국제사회의 반대에도 오염수 해양 방출을 단독으로 결정한 것은 염치없고 이기적인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취소하라"고 지적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