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는 미북 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 문제도 다뤄져야 한다는 일각의 요구와 관련해, "우리는 북한이 자국민의 기본적 자유와 인권을 존중하도록 계속 압박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국의 소리(VOA)는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태 담당 대변인이 이날 "미국은 북한인들의 안녕에 대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정상회담이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내지 못할 것이라는 회의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북한이 비핵화 의지를 밝힌 데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을 수락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미국이 한반도의 영구적인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고려해 직접 만나자는 김정은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 지도자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를 밝히고, 어떤 추가 핵 및 미사일 실험도 자제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정례적인 한미 연합군사훈련이 지속돼야 한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말했다"며 "김정은이 트럼프 대통령과 최대한 빨리 만나고 싶다는 열망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미국 의회 의원들과 인권 전문가, 미국 내 탈북인들 사이에서 이번 정상회담에서 북한 인권 이슈가 의제로 다뤄져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앞서 제임스 맥거번 하원의원(민주)은 지난달 21일 VOA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정치범 문제를 제기해야 한다’며 ‘인권이 회담의 핵심 의제가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랜디 헐트그랜 하원의원(공화)도 이날, "미북 정상회담이 북한 주민들의 고통을 완화하는 결과로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