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국무회의서 文정부 코로나 방역과 부동산 정책 관련해 다른 목소리
"앞으로 서울시와 긴밀하게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
방역당국은 일부 전향적 입장, 국토부만 '기존 입장 그대로'

오세훈 서울시장이 국무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부동산 대책과 관련해 개선을 요구했다. 방역당국은 오 시장의 대안 마련 요구에 대해 일부 전향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오 시장은 1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화상으로 진행되는 국무회의에 참석했다. 이후 오 시장은 서울시청에서 브리핑을 열어 본인의 국무회의 발언 내용을 소개했다.

오 시장은 "(간이진단키트와 관련해)제가 말씀드리니까 당연히 복지부 장관과 식약처장의 의견 표명이 있었다"며 "국무회의 석상에서 한정된 시간에 토론은 자제하고 앞으로 서울시와 긴밀하게 논의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다"고 했다. 이어 "광범위하게 쓰일 수 있고 장점이 있는데, 행정을 바람직하게 하려면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해서 과학기술로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첨언했다.

오 시장은 국토부의 부동산 공시가에 대해서도 문제제기를 했다. 그는 "국토부 장관 입장은 예상대로, 기존 입장 그대로였다. 한국부동산원이 심도 있게 조사해서 내놓은 결론인 만큼 신뢰를 가져달라는 취지의 (국토부 장관) 말씀이 있었다"며 "저는 이 사안의 핵심은 공시가 상승이 아니라 급격한 상승이고, 그 점에 대해 많은 국민이 불편과 고통을 호소하는 것 아니겠냐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활용 방안에 관련해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오전 백브리핑에서 "자가검사키트를 어디에 활용할 것인지 중앙방역대책본부를 중심으로 지침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자가검사키트가 (식약청에서) 허가 받으면 약국 등에서 구매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스위스와 독일 등지에서 이미 사용 중인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는 타액을 통해 10분 만에 검진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윤 반장은 "국내에서는 (신속항원검사 키트가) 전문가용이지만, 해외에서는 자가검사용으로 승인된 것도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신속하게 허가가 가능한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하지만 오 시장이 노래연습장, 헬스장, 주점, 영화관 등 다중이용시설 출입 시 신속항원검사 키트를 활용하겠다는 입장에 대해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윤 반장은 "일정 수준 이상의 정확도가 나오는 것이 허가에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안"이라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언론에 "문제는 신뢰도로, 만약 '양성'인데 '음성'으로 나오는 경우 계속 활동하고 마스크를 벗고 술을 마시고 대화하다가 전체가 감염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