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 희생 강요하는 '규제방역'이 아닌 민생과 방역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실효적인 방역효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 수립"
자가진단 키트 사용 승인 촉구..." 야간 이용자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취임 후 첫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에서 "자영업자 희생을 강요하는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을 수립해 일률적 제한이 아니라 업종별 특성을 감안해 영업시간 등을 달리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단 오 시장은 매출타격을 최소화하되,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책임과 의무는 한층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세훈 시장은 이날 오전 온라인 코로나19 브리핑에서 "지난 1년4개월 간 방역당국은 일률적인 영업금지나 제한 위주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해왔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들의 희생을 무릅쓰고 라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겠다는 것이 기본 방향이었지만 결과는 기대와 달랐다"고 했다.

오 시장은 "그 사이 대유행의 위기를 수차례나 찾아왔고 지금도 4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문턱까지 치솟은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서울경제를 지탱하는 동네상권이 무너져 내리고 있다. 어렵다, 고통스럽다는 수준을 넘어 곧 망하게 생겼다는 호소가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시는 소상공인‧자영업자들께서 영업할 수 있도록 해 드리는데 온 힘을 쏟겠다"면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률적인 ‘규제방역’이 아니라, 민생과 방역을 모두 지키는 ‘상생방역’으로 패러다임을 바꿔가겠다"고 밝혔다.

오 시장은 또 코로나19 자가진단 키트에 대한 신속한 사용 승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촉구했다. 자가진단 키트는 10~30분 내외로 코로나19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러면서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도록 식약처가 이미 승인한 방식으로, 야간 이용자가 많은 노래연습장에 시범 도입해 코로나19 예방에 효과적인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는 방역과 민생을 모두 잡기 위한 ‘서울형 거리두기 매뉴얼’수립에도 착수했다.

이와 관련 오 시장은 "현장에서 수용 가능하고 보다 실효적인 방역효과를 얻도록 업종‧업태별 맞춤형 방역수칙을 수립해 기존 방역수칙을 대체해 나가고자 한다"며 "매출타격을 최소화하되, 방역수칙은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원스트라이크아웃제를 도입해 사업주의 책임과 의무는 한층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