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종편 3사 메인뉴스가 논쟁적 사안을 어떤 프레임으로 보도하는지 비교·분석합니다.

(3)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이진석 기소 

MBC는 <선거 끝나자마자 靑 겨냥…이진석 국정상황실장 기소>라는 제목으로,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정치권 수사를 자제해 왔던 검찰 분위기가 선거가 끝나자마자 180도 달라졌다며, 특히 현 정권을 겨냥한 사건 수사팀들은 새 검찰총장이 임명돼 대규모 물갈이 인사를 내기 전에 수사를 마무리하기 위해 속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습니다.
① 임종석 전 비서실장이나 조국 전 민정수석, 이광철 민정비서관 등이 개입한 증거는 찾지 못했다.
② 선거를 보름 앞두고 김기현 시장의 핵심공약인 산업재해 모병원의 설립이 무산됐다는 정부 발표가 나오면서, 김 시장이 타격을 입었다.
③ 선거를 8달 앞두고 송철호 후보가 청와대를 찾아가, 이진석 당시 청와대 사회정책비서관을 만나 김기현 시장의 핵심공약인 산업재해 모병원의 설립이 무산됐다는 발표를 늦춰달라고 부탁했고, 이 비서관이 발표 시점을 미루는 데 개입한 것으로 검찰이 결론지었다고 이 실장의 혐의를 보도했습니다.

SBS는 <선거 개입' 이진석 기소…청와대 윗선 무혐의>라는 제목으로, 지난 2018년 울산시장 선거에 부당하게 개입한 혐의로 검찰이 이진석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재판에 넘겼는데, 청와대 윗선들은 무혐의 처분을 받아서 수사 결과를 놓고 이런저런 말들이 나오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① 당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윗선들은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이들이 관여했을 여지는 있지만, 증거가 부족하다"는 게 검찰이 밝힌 이유다.
② 송철호 후보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 인사 6명이 동원됐는데도, 청와대 윗선은 책임이 없다는 결론은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③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이 재판에 넘겨진 이유를 자세히 짚었습니다. 후보는 경쟁 후보였던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의 핵심공약인 산재모병원 설립 예비타당성 결과 발표를 늦춰달라고 이진석 실장 등에게 요구했다. 날에 임박해서 공약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발표해서 김 시장에게 타격을 주겠다는 전략이다. 선거를 불과 20일 앞두고 공약 타당성이 없다고 발표됐고, 검찰은 이진석 실장이 이 과정에 개입했고, 송 후보에게 내부 정보를 제공한 혐의까지 있다며 이진석 실장을 재판에 넘겼다.

SBS 뉴스8 캡처

TV조선은 <'靑 울산시장 선거개입' 이진석 기소…조국·임종석 무혐의>라는 제목으로 오늘 톱뉴스에서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의 피소 소식을 전한 다음, <靑 "이진석 기소 유감"…이상직 구속 기로에 野 "만시지탄">이라는 제목으로 청와대의 반응을 비판하는 야당의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①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에 연루된 비서관급 참모가 검찰 기소로 피고인이 됐지만, 사과 대신 불만이 터져나왔다. "코로나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소를 해 유감이다." "이 실장 거취 등에 대해서는 코로나 상황이 엄중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검토해서 판단하겠다." 이런 입장이었다.
② 국민의힘은 "꼬리자르기식 모양 갖추기"라면서 "이게 검찰의 최선이냐"고 비판했다. 이진석 실장 기소에 "청와대가 '코로나 대응'을 운운한 것도 후안무치"라고 했다.
③ 반면 민주당은 침묵했다. 검찰의 이 실장 기소를 비판할 법도 한데, 선거 패배 직후라 그런지 아무 입장을 내지 않았다.

KBS는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 이진석 靑 상황실장 기소>라는 제목으로, JTBC는 <'청와대 선거개입 의혹' 수사 마무리…이진석 국정상황실장 기소>라는 제목으로 이진석 국정상황실장의 피소 소식을 전하면서, 이 실장이 코로나 대응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소해 유감이라는 청와대의 반응을 전달했습니다.

● JTBC는 <윤석열 장모 '차명 땅' 27억원 과징금 체납…부동산 압류>라는 제목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가 경기도 성남의 땅을 차명으로 사들였다는 이유로 27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고, 땅에 대한 세금 1억 6천만원도 납부하지 않아서 가지고 있는 다른 땅과 아파트가 지금 압류돼있다고 보도했습니다. 

(1) 국민의힘 동정 (2) 더불어민주당 동정 뉴스 비교·분석은 이슈와 프레임 (https://blog.naver.com/dosa0705/222304814922)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