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총선부터 계속해서 與에 유리한 결정 내리고 있는 '공정성 상실' 선관위
김수민 국민의힘 홍보본부장 "선관위는 집권여당의 '선거대책본부'인가"
좌파 인사 일색인 선관위 구성원...野 추천위원은 2명 뿐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총선 당시 우파 진영 일각으로부터 '부정선거' 의심을 받을 정도로 '공정성'을 잃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4.7 보궐선거를 앞두고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에 계속해서 유리한 결정을 내려 논란이 일고 있다.

선관위는 투표 독려 현수막에 '위선' '무능' '내로남불' 같은 단어가 특정 정당을 쉽게 떠올리게 해 사용 불허 결정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부당한 결정이라고 반발하면서도 "더불어민주당이 내로남불 정당인 사실을 선관위도 사실상 인정한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최근 선관위에 특정 문구를 투표 독려 현수막 등에 사용할 수 있는지 문의했다. 하지만 선관위는 '투표가 위선을 이깁니다' '투표가 무능을 이깁니다' '투표가 내로남불을 이깁니다' 문안은 불가능하다고 통보했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선관위는 그 이유로 "선거인이 특정 정당(후보자)을 쉽게 유추할 수 있거나, 반대하는 표현이라서 일반 투표 독려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했다.

김수민 국민의힘 홍보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위선·무능·내로남불은 민주당을 쉽게 유추할 수 있는 단어라고 국가기관이 공식 인증한 것"이라고 했다. 박용찬 국민의힘 서울시장보궐선거 선거대책위 대변인도 "선관위는 집권여당의 '선거대책본부'인가"라며 "위선을 '위선'이라고 말하지 못하는 나라, 무능을 '무능'이라고 말하지 못하는 나라가 정상적인 나라인가"라고 했다.

선관위의 '공정성 상실' 논란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선관위는 최근 서울 마포구청이 산하 주민센터에 설치한 안내 배너에 민주당의 상징색, 기호를 연상하는 배너를 사용했다는 지적에 대해 "선거법 위반이 아니다"라고 결정했다. 반면 지난 19일 서울시장 야권 후보 단일화를 촉구하는 신문 광고를 낸 시민에게 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다며 조사를 통보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지만, 선관위는 "절차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한편 현재 선관위 구성원은 좌파 성향 인사 일색이다. 노정희 중앙선관위원장, 조해주 상임위원은 모두 문재인 정부에서 지명된 인사다. 아울러 국회 선출 몫으로 민주당이 추천한 조성대 위원은 2011년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당선 때 "만세 만세 만만세"라고 트위터에 글을 올려 인사청문회 당시 정치 편향 논란이 일기도 했다. 중앙선관위원 9명 중 중립 성향이거나 야당이 추천한 위원은 2명 뿐이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