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명위 7인 위원 만장일치...여론 악화되자 돌연 각하 결정?

전준영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 (사진=연합뉴스)
전준영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정부가 지난 2010년 북한의 만행으로 발생한 천안함 폭침 사건을 재조사하기로 결정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천안함 생존자, 유가족들을 비롯해 정상적인 사고를 하는 대다수 국민들이 분노로 들끓고 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자 대통령 직속 군사망사고진상규명위원회(규명위)는 2일 긴급 회의를 개최해 재조사 진정 각하 결정을 내렸다.

규명위는 이날 긴급 전체회의에서 7인 위원이 모두 참석해 만장일치로 이같은 결정을 했다고 밝혔다.

규명위는 "진정인 적격 여부에 대한 위원회 회의 결과, 진정인이 천안함 사고를 목격했거나 목격한 사람에게 그 사실을 직접 전해 들은 자에 해당한다고 볼만한 사정이 보이지 않는다"고 각하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규명위는 '천안함 좌초설' 등 음모론을 지속적으로 퍼뜨려온 신상철 전 천안함 민군합동조사단 조사위원의 진정을 받아들여 지난해 12월부터 재조사를 벌여왔다. 해당 사실이 지난달 31일 언론 보도로 뒤늦게 알려져 파문이 확산되자 규명위는 결국 각하 결정을 내린 것이다.

전준영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은 천안함 폭침 사건 재조사 결정 사실이 알려지자 1일 페이스북을 통해 "몸에 휘발유 뿌리고 청와대 앞에서 죽고 싶은 심정"이라며 "행동으로 옮길까 내 자신이 무섭다"고 참담한 심경을 밝힌 바 있다. 전준영 회장은 앞서 지난달 31일에도 "나라가 미쳤다"며 "46명 사망 원인을 다시 밝힌단다. 유공자 증 반납하고 패잔병으로 조용히 살아야겠다"고 개탄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