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무부 “북한의 불안정한 탄도미사일 발사 규탄...여러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

취임 후 첫 기자회견 하는 바이든 대통령[AP=연합뉴스]
취임 후 첫 기자회견 하는 바이든 대통령[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며, 북한이 긴장을 고조시키기로 결정한다면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취임 후 첫 기자회견에서 ‘북한 미사일에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에 “먼저 그들이 시험한 특정 미사일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 1718을 위반했다”며 “우리는 동맹국과 파트너들과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그들이 (긴장을) 고조시키기로 선택한다며 우리는 그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과의 외교를 추진해 나간다는 행정부의 입장을 거듭 분명히 했다.

그는 “또한 나는 어떤 형태의 외교에 준비돼 있다”며 “그러나 그것의 최종 결과는 비핵화 조건이어야 한다”고 했다.또한 “따라서 지금 우리가 하고 있는 것은 동맹들과의 협의”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오바마 던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자신이 주시하고 있는 최우선 외교정책 사안이 북한이라는 점을 경고했는데, 당신도 북한의 위기에 같은 평가를 내리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짧게 대답했다.

이런 가운데 미 국무부는 “북한의 불안정한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이날 미국의소리(VOA) 방송에 북한의 “발사는 여러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고, 지역과 더 넓은 국제사회를 위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한국과 일본의 방위에 대한 우리의 공약은 여전히 철통같다”며 “북한의 불법적인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세계 평화와 안보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세계 비확산체제를 약화시킨다”고 비판했다.

또한 현재 진행 중인 대북정책 검토 작업에 대해서는 “우리의 목표는 협력국과 동맹 간 전략적 목표를 화합하는 것”이라며 “이는 조율되고 효과적인 접근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라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미국은 우리의 협력국과 유엔 안보리 이사국과 함께 북한의 책임을 묻기 위한 중요한 조치에 관해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은 25일 오전 함경남도 함주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전술 핵탄두 탑재 가능한 단거리 탄도미사일 2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는 지난해 3월 강원도 원산에서 초대형 방사포를 발사한 지 약 1년 만이며, 바이든 행정부 출범 후 처음이다. 지난 1월 김정은은 제8차 노동당 대회에서 전술핵무기 개발을 지시했고, 이를 장착할 수 있는 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처음이다. 군 당국은 북한이 쏜 미사일들이 지난 1월 북한군 열병식에서 처음 등장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KN-23 개량형일 것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