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가 드러난 이상 회피할 수도, 돌아갈 수도 없다...부동산 부패 고리 끊어내야"
文 내외 23일 AZ 백신 접종..."국민들께서도 안전성 의심 말고 접종 응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7 보궐선거 여론조사상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 후보들의 열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평소 사과에 인색하던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정부로서는 매우 면목없는 일이 되었지만 우리 사회가 부동산 불법 투기 근절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에 대해 지난주 사과입장을 밝힌 데 이어 재차 유감을 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제가 드러난 이상 회피할 수도, 돌아갈 수도 없다.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개발과 성장의 그늘에서 자라온 부동산 부패의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쉽지 않은 기회"라며 "오랫동안 누적된 관행과 부를 축적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청산하고 개혁하는 일인 만큼 쉽지 않은 일이다. 많은 진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또 "국회도 신속한 입법으로 뒷받침해주시기 바란다"며 "정부는 아프더라도 더 나은 사회, 더 공정하고 투명한 사회로 가기 위해 어차피 건너야 할 강이고, 반드시 넘어야할 산이라는 각오로 대처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LH 사태로 국민들의 3기 신도시 지정 전면 백지화 여론이 압도적인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2·4 공급대책 강행을 부르짖었다. 문 대통령은 "서민들을 위한 2·4 공급대책은 어떤 경우에도 차질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거듭거듭 강조한다"고 했다. 서울·수도권 아파트값 폭등세가 여전한 상황에서 현실을 외면하는 모습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최근 주택가격 상승세가 꺾이며 부동산 시장이 서서히 안정세로 접어들고 있다"며 "추세를 이어가도록 후속 입법과 대책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는 오는 6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내일(23일)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맞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와 관련해 "정상회의 수행원들도, 수행이 확정된 인원들은 내일 함께 접종을 하고, 그 밖의 인원들도 수행이 결정되는 대로 접종받게 될 것"이라며 "국민들께서도 백신의 안전성에 조금도 의심을 품지 마시고 접종 순서가 되는 대로 접종에 응해달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