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文 ‘절친’ 신임 총재 강행하려 자총 인사·행정 전방위적 압박”
“공정한 차기 총재 추대 위한 정상적 총재 권한대행 업무 불가...사임할 것”

이세창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연합뉴스 제공]
이세창 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연합뉴스 제공]

한국자유총연맹(이하 자총) 이세창 총재 권한대행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정론관에서 행정안전부의 부당한 신임총재 선출 외압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권한대행은 지난 2월 김경재 전 총재가 사임한 뒤 자총의 총재 권한대행을 맡아왔다.

이 권한대행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행정안전부 심모 차관, 채모 국장, 안모 과장 등이 자신과 만난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모씨) 단일 후보로 해 달라”,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라”며 총재 추대 절차에 개입했다고 주장했다.

이 권한대행이 발표한 기자회견문에 따르면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모씨가 신임 총재로 사실상 내정돼 있고 연맹 주요 임직원들이 서울시내 모처에서 충성 서약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회동을 했음이 이미 언론에 보도됐다”며 “자총의 도덕적 기강해이를 질타하는 여론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이 권한대행은 “공정한 차기 총재 추대 위한 정상적 총재 권한대행 업무가 불가하다”며 사임하겠다고 밝혔다.

<기자회견문 전문>

대한민국 정신의 표상인 자유총연맹이 언제까지 권력의 시녀요 전리품이 돼야 합니까? 존경하는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 및 애국시민, 그리고 내외신 기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이세창입니다. 금일 저는 권력 농단 앞에 흔들리는 자총의 임시 수장된 입장에서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대통령의 ‘절친’으로 알려진 박 모씨가 신임 총재로 사실상 내정돼있고 연맹 주요 임직원들이 서울시내 모처에서 충성 서약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 회동을 했음이 이미 언론에 보도되어 자총의 도덕적 기강해이를 질타하는 여론이 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행정안전부는 저와 연맹에 상기 인사를 연맹 총재로 앉히기 위해 지속적 외압을 가해왔습니다. 최근 행안부 관계자들이 만나자 하여 중구 프레스 센타에서 심모 차관, 국장 채모 씨, 안모 과장 등과 신임 총재 추대에 관해 논의한 바 있습니다.

행안부 측은 이 자리에서 “(박모씨) 단일 후보로 해 달라” “후보 모집을 외부에 공고하지 말라”며 직접적으로 총재 추대절차에 개입하였습니다. 또한,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연맹 직원의 실명을 거론하며 그 직원을 차기 총재 후보 추천위의 실무를 총괄하는 기획본부장으로 임명할 것을 요구하였습니다. 거론된 연맹 직원은 신 모씨로 현재 공금 횡령 혐의로 보직이 해임된 상태입니다.

이와 아울러 저는 진정 비장한 심정으로 한 가지 지적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2년전 비선실세 국정농단 사태의 결말이 아직도 나오지 않은 이 시점에 새로운 정부에서 또 다른 비선실세가 국가의 대표적인 중추기관을 불공정한 방식과 절차를 통해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 개탄을 금할 길이 없습니다.

속칭 최순실 사태로 집권한 이 정부가 또 다른 최순실 사건을 예비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64년 전통의 자유총연맹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으로서 비통함과 아울러 엄중한 책임을 묻고자 합니다.

우선 정부 및 관계기관은 지금 자총에서 벌어지고 있는 부당한 신임총재 선출과 관련한 외압을 즉각 철회해줄 것을 촉구합니다. 자총의 진정한 주인은 350만 회원인 바, 공정한 절차에 따라 합당한 리더십이 구축돼야 합니다.

이 같은 연맹 회원 모두의 뜻이 즉각 관철되지 않고 주무 부처인 행안부를 통해 부당한 총재 인사를 강행하려 한다면 추가적으로 비선실세로 지목된 박 모씨의 경찰 인사개입 의혹을 포함해 모든 권력형 비리 의혹을 세간에 알려 그에 따른 엄중한 책임을 묻도록 할 것입니다.

이에 저는 총재 권한대행으로서 공정한 차기 총재 추천을 포함한 정상적인 직무를 계속할 수 없다고 판단, 오직 대한민국과 자유총연맹을 위해 한치의 사심 없이 금일 현 시간부로 사임할 것입니다.

한국자유총연맹 350만 회원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대한민국의 자유와 안보를 수호하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땀흘리고 있습니다. 향후 총재 추대와 관련하여 존경하는 문재인 대통령님의 명예와 자긍심에 흠결이 가지 않도록 연맹 내부는 물론 주무 부처 관계자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합니다.

2018년 4월 5일

한국자유총연맹 총재 권한대행 이 세 창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