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AZ)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혈전이 발생했다는 신고가 추가로 접수됐다.

18일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은 이날 0시 기준 새로 접수된 이상 반응 신고는 402건으로 이 가운데 1건은 혈전 신고라고 밝혔다. 

혈전 이상 반응으로 신고된 환자는 20대 남성이다.

박영준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이상반응조사지원팀장은 정례 브리핑에서 "해당 접종자는 지난 10일 접종 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고, 다음 날인 11일에 두통·오한 증상을 보였다"면서 "이러한 증상이 이달 14∼15일까지 지속됐고, 이어 의료기관의 진료 결과 혈전증 소견이 확인돼 관할 보건소로 신고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 대응 요원인 이 환자의 사례는 전날 보건당국의 이상반응 신고 시스템에 등록됐으며, 현재 기저질환 유무 등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 팀장은 "현재 관할 보건당국에서 기초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같은 기관에서 동일한 백신을 접종한 이들의 이상 유무를 모니터링 한 결과 현재까지는 유사한 이상반응을 보이는 증상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 환자의 상태에 대해선 "현재 안정을 취하면서 입원 치료 중"이라고 전했다.

접종 후 '혈전 생성' 국내 신고 사례는 이번이 2번째다.

앞서 아스트라제네카(AZ)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된 60대 여성의 사후 부검에서 혈전 생성이 발견됐다. 이와 관련 방역당국은 백신과 인과관계가 있을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