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대인지 아닌지 부검 할 필요가 없을 정도였다...머리 뒤에만 수십개 이상의 멍"

입양 전 건강하고 예뻤던 정인이 모습.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입양 전 건강하고 예뻤던 정인이 모습.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화면 캡처)

입양 후 양부모의 끔찍한 학대로 세상을 떠난 정인이를 부검한 부검의는 17일 "지금까지 제가 봤던 아동학대 피해자 중 제일 심한 상처를 보였다"고 증언했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판사 이상주) 심리로 이날 열린 양모 장모씨와 양부 안모씨 재판에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국과수) 소속 부검의 A씨가 증인으로 나왔다.

A씨는 "2002년부터 국과수에서 일했고 지금까지 3800건 정도 부검했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그는 "지금까지 제가 봤던 아동학대 피해자 중 제일 심한 상처를 보였다. 다른 부검의 3명도 같이 봤는데 다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A씨는 '지금까지 경험했던 사체들보다 손상이 심했다는 말이냐'는 물음에 "학대인지 아닌지 부검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였다"고 학대로 사망한 것이 확실하다는 취지로 답했다.

정인이의 얼굴 상처에 대해선 "일반적 사고로 "상처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맞았을 때 자주 목격되는 손상"이라며 "머리 뒤에만 수십개 이상의 멍이 있었다"고 했다. 또 "갈비뼈 골절은 사고로 안 생기므로 갈비뼈 골절이 있으면 학대에 의한 손상으로 추정할 수 있다"며 "직접 때려서 생길 수도 있고, 아이의 몸통을 세게 잡고 흔들어도 생길 수 있다"고 했다.

한편 16개월 정인이는 지난해 10월 13일 서울 양천구 이대목동병원 응급실에서 양모의 끔찍한 학대로 인해 췌장이 절단된 채 세상을 떠났다. 정인이가 하늘나라로 떠난 후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정인이의 사인이 '외력에 의한 복부 손상'이라고 결론 내렸다.

당시 정인이를 치료했던 남궁인 응급의학과 전문의는 지난 1월 2일 SBS '그것이 알고싶다' 방송에서 "이 정도면 교과서에 실릴 정도의 아동학대"라고 분노했다. 정인이 양모 장씨에 대해선 "(양모가) 무릎을 꿇고 울면서 '우리 아이가 죽으면 어떡하냐' 소리를 크게 많이 내서 울었다. 이게 학대고 살인이라고 다 알고 있었는데 그 부모가 너무 슬퍼하니까 진짜 악마구나 라고 생각했던 의료진도 있었다"고 했다.

당초 검찰은 양모 장씨에게 아동학대치사 혐의 등 4개 혐의를 적용해 구속기소했으나 이후 완료된 심리 분석, 부검 재감정, 법의학자 의견 등을 토대로 1차 공판에서 살인죄를 추가했다. 심리분석결과보고서를 작성한 대검찰청 심리분석실장 A씨는 지난 3일 7차 공판 증인으로 출석, 장씨에 대해 "욕구충족을 하는 과정에서 규칙이나 규범을 좀 무시하고, 내재하고 있는 공격성이 쾌 크다"며 "피해자를 자기에게 저항할 수 없는 대상으로 생각해 본인이 가진 스트레스나 부정적 정서를 그대로 표출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